전체 메뉴 바로가기 메인 컨텐츠 바로가기 하단 영역 바로가기
통합검색

최적의 진료로 신뢰 받는 환자 중심 병원 Bundang Jesaeng General Hospital

멀티미디어강좌

다음 페이지로 가기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

배미례 의료진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 :2022-07-13
  • 조회수 :114


동영상 자막

Q1.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은 무엇인가요?

코골이는 잠을 잘 때 기도근육의 긴장도가 떨어짐에 따라 기도가 좁아지면서 목젖부위가 떨리며 나는 소리를 말합니다.

심한 코골이 환자의 40~70% 에서 수면 중 숨을 쉬지 않는 증상을 보이기도 하는데 이를 수면무호흡이라고 합니다. 수면무호흡이 발생하면 낮에 자주 졸리거나, 자고 난 후에도 개운치 않고, 두통이 발생하는 등의 여러 증상이 동반되는데 이를 수면무호흡증이라고 합니다. 


Q2. 수면무호흡증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수면무호흡증의 원인으로는 크게 노화, 비만, 해부학적 구조 이상이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증은 주로 중년 이후의 남성과, 폐경기 이후의 여성에서 많이 발생하는데 나이가 들면서 기도 근육의 탄력성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비만하신 분들에서 나타나는 수면무호흡증은 기도 주위의 지방 축적으로 인한 기도 좁아짐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특히 목둘레의 증가는 무호흡증의 중증도와 직접적인 연관을 보입니다.

해부학적 구조 이상으로 인한 수면무호흡증은 편도 비대, 낮은 입천장, 비대한 혀, 하악후퇴증등이 있고 비중격 만곡, 하비갑개 비대도 연관이 있습니다. 소아에서는 주로 편도와 아데노이드 비대가 원인입니다. 


Q3. 수면무호흡증의 진단은 어떻게 하나요?

수면무호흡증은 신체진찰과 영상검사,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진단합니다.

폐쇄부위를 찾기 위해 내시경과 육안으로 비강, 구강, 인두, 후두를 세밀하게 검사하고, 그 외 단순촬영, CT, MRI 등의 영상검사로 기도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수면다원검사는 수면 무호흡증 진단에 필수적인 검사이며 환자의 심각도를 알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하룻밤 자면서 수면 중 발생하는 생리학적 변화를 검사하는 것으로 얼마나 자주 잠에서 깨는지, 얼마나 심하게 숨이 멈춰지는지, 숨이 멈춰졌을 때 혈중산소포화도가 얼마나 떨어지는지 등을 측정합니다. 

10초이상 숨이 멈춰지는 증상이 한 시간에 5번 이상 나타나게 된다면 폐쇄성 수면무호흡증으로 진단합니다. 2018년 이후 수면다원검사가 건강보험적용이 되어 환자의 부담이 줄어들었습니다. 


Q4. 수면무호흡증을 치료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수면 무호흡증 환자가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고혈압, 당뇨병, 심혈관계 질환, 뇌졸중 등의 합병증이 발생하게 되고, 사망률이 높아집니다. 저산소증으로 인해 뇌기능이 떨어져 주의력, 기억력, 수행능력이 모두 감소하게 됩니다. 최근에는 수면 무호흡증과 치매와의 연관성도 밝혀져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증이 있는 분들은 꼭 가까운 병원에 내원하셔서 치료를 받으시길 권장합니다.


Q5. 수면무호흡증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먼저 비만하신 분들은 체중 감량을 하시는 게 좋습니다. 비만환자가 살을 빼게 되면 기도의 압박이 해소되며 무호흡증이 호전되기도 합니다.

대표적인 치료법으로 양압기를 이용한 치료가 있는데 양압기는 코에 바람을 불어넣어주는 기계입니다. 수면 무호흡증 환자의 경우 잠이 들면 기도가 좁아져 숨이 막히게 되는데 양압기가 공기를 불어넣어주어 좁아진 기도를 넓히게 됩니다.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는 치료법이고 증상 호전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어떤 환자들에게는 수술적 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수술의 원칙은 진찰 소견에서 발견된 기도 폐쇄 부위를 넓혀주는 것입니다.

비중격 만곡, 하비갑개 비대 등으로 코막힘이 있을 때 시행하는 비강수술, 편도나 연구개 부위를 절제하고 넓혀주는 구개부 수술, 비대한 혀뿌리의 부피를 줄이는 설근부수술 등이 있습니다. 수술로 상당히 좋아질 수 있는 환자와 수술을 해도 그다지 좋아지지 않을 환자들이 있으므로 환자에 맞추어 적절한 치료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분당제생병원 로고

주소 13590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로 180번길 20(서현동 255-2) 연락처 대표전화:031-779-0000 응급센터:031-779-0119 ⓒ 2021 DAEJIN MEDICAL CENT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