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바로가기 메인 컨텐츠 바로가기 하단 영역 바로가기
통합검색

최적의 진료로 신뢰 받는 환자 중심 병원 Bundang Jesaeng General Hospital

대장암의 항암치료

손희정 의료진, 조경민 의료진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 :2020-09-07
  • 조회수 :847

대장암의 항암치료


대장암에서 항암치료는 크게 두 가지 경우에 하게 되는데,

1. 수술 후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서 하는 보조 항암요법

2. 전이가 된 4기 대장암을 치료하기 위한 고식적 항암요법입니다.



# 수술 후 보조 항암요법

대장암 2기와 3기가 해당하며, 항암치료는 수술 3~4주 경과 후 시작하게 됩니다. 

수술로 종양이 다 제거되었다 하더라도 눈에 보이지 않게 암세포가 남아서 재발 및 전이가 될 수 있기 때문에 항암치료를 합니다. 

기간은 일반적으로 6개월이고, 주사 치료가 표준요법이나 경구약도 있습니다.



# 항암 부작용

항암제는 암세포만 공격하는 것이 아니라 세포 분열이 빠른 정상세포에도 손상을 주기 때문에 부작용이 있습니다. 

행히 대장암에 쓰이는 항암제들은 아주 독한 약들은 아니어서 머리카락이 다 빠진다거나 구토가 심하진 않지만, 백혈구 수치가 감소한다든지 입 안의 점막이 헐거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젤로다 같은 경구 항암제의 경우도 손발이 부르트고 벗겨지는 수족증후군이라는 부작용이 생길 수 있고, 손발 저림(말초신경병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보통 응급실에 내원할 정도의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하지는 않습니다.



# 고식적 항암요법

수술이 어려운, 전이가 있는 4기 대장암이 대상이 됩니다.

항암치료를 함으로써 암의 진행을 막고 암으로 인한 증상을 줄이고 생존 기간도 연장할 목적으로 투여가 됩니다. 간혹 항암제가 굉장히 잘 들어서 남은 종양을 수술로 완전히 제거할 수 있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고식적 항암요법의 경우 기간이 따로 정해져 있지는 않고, 효과와 부작용 여부에 따라서 치료 기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완치되어 치료를 종료하게 되는 경우는 드물고, 보통 수개월 후에 내성이 생기기 때문에 항암제 종류를 바꾸어 다시 치료하게 됩니다. 5-FU라는 항암제가 대장암 치료의 기본 약제이고, 여기에 옥살리플라틴이나 이리노테칸 같은 일반 항암제 중 하나와, 아바스틴 또는 얼비툭스 같은 표적치료제 중 하나를 조합해서 항암치료를 하게 됩니다. 

표적치료제를 선택하기 위해서는 수술 시 또는 조직검사로 떼어낸 종양 조직으로 암 유전자 검사를 해야 합니다. 약 절반 정도에서 RAS 유전자 변이가 발견되는데, 이 경우에는 얼비툭스는 효과가 없기 때문에 아바스틴을 우선적으로 투여하게 됩니다.



# 대장암의 표적치료제

어떤 유전자나 단백질은 정상세포 보다 암세포에 더 많이 발현되어 있는데, 이를 공격하도록 만들어진 약제가 표적치료제입니다. 

폐암에 많이 쓰는 표적치료제는 경구용 약제인데, 대장암에서 많이 쓰는 아바스틴, 얼비툭스, 잘트랩은 주사제입니다. 경구 약으로는 스티바가라는 약제가 있는데 보험은 되지 않습니다. 한편, 표적치료제이므로 기존의 항암제보다는 부작용이 적지만 종류가 다른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아바스틴의 경우 고혈압이나 단백뇨가 생길 수 있고, 상처 치유를 방해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며, 아주 드물긴 하지만 장 천공이나 혈전도 생길 수 있습니다. 얼비툭스의 경우는 여드름성 발진이나 피부건조증, 손발톱 주위 염증 등 피부 부작용이 생길 수 있고, 드물게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 대장암의 면역치료제

면역항암제는 내 몸에 있는 면역세포를 활성화해서 면역세포가 암세포를 죽이게 만드는 치료입니다. 

면역항암제에는 키트루다, 옵디보, 티센트릭 등이 있는데, 흑색종, 폐암, 방광암에서는 보험이 되고 있고, 보험은 되지 않지만, 신장암, 위암, 간암 등에서도 투여가 되고 있습니다. 

대장암의 경우 면역항암제는 MSI라고 하는 특정 대장암에서만 효과가 있고 일반 대장암에서는 전혀 효과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4기 환자의 경우 면역항암제 투여 대상이 되는 환자군의 비율은 5% 미만으로 매우 낮고 현재 보험도 되지 않습니다. 

면역치료도 부작용이 없는 것은 아니고 간 수치 상승, 설사, 갑상선 기능 저하 또는 항진, 당뇨병, 뇌하수체 기능 저하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항암치료는 환자의 전신상태와 앞서 언급된 유전자 검사 결과 등을 고려해서 치료 약제가 선택되며, 우리 병원에서도 표적치료제, 면역항암제 치료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우리 병원은 2012년부터 시행된 건강보험 심사평가원의 대장암 적정성 평가에서 1등급을 유지하고 있으며, 특히 항암치료 부문은 100점 만점을 받았습니다.




분당제생병원 로고

주소 13590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로 180번길 20(서현동 255-2) 연락처 대표전화:031-779-0000 응급센터:031-779-0119 ⓒ 2021 DAEJIN MEDICAL CENT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