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바로가기 메인 컨텐츠 바로가기 하단 영역 바로가기
통합검색

최적의 진료로 신뢰 받는 환자 중심 병원 Bundang Jesaeng General Hospital

유방암의 증상, 진단, 치료에 대하여…

  • 진료과 :외과
  • 조회수 :7830

유방암의 증상, 진단, 치료에 대하여…


2018년 국가 암 등록 통계자료 발표에 따르면 유방암은 인구 10만명당 91.6명이 발생하여 여성에게 가장 많이 발생하는 암으로 유방암의 증상은 초기에는 무증상인 경우가 많고 1cm 이상 자라게 되면 손으로 만져질 수 있으나 대부분 통증을 동반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유두 분비물이나 유두 혹은 피부의 함몰, 유방의 습진, 액와부 종괴 등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유방의 멍울이 만져져 유방암으로 진단된 환자는 55% 정도이고, 아무런 증상 없이 검사로 발견되는 환자들도 약 33% 정도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우선 유방암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유방 촬영과 유방 초음파를 시행하게 됩니다. 유방 촬영에서는 유방암의 초기 단계 중 하나인 석회화 병변을 잘 발견할 수 있어 유용한 검사이지만, 우리나라와 같이 치밀유방이 많은 경우 검사가 불충분할 수 있으므로 유방초음파를 함께 시행하게 됩니다. 유방 촬영 시 통증을 많이 느끼시는 분 중 간혹 촬영을 거부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유방 촬영과 유방 초음파는 상호보완적인 관계로 두 가지 검사를 모두 시행하는 것이 정확한 진단을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유방 촬영이나 유방 초음파에서 의심되는 병변이 있는 경우 병변에 대해 조직검사를 시행하고 결과를 통해 양성 병변이나 악성 병변(유방암) 여부를 확인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유방암이 진단되면 전신 전이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검사를 진행하고 유방에 대한 추가적인 검사(MRI)를 시행하여 수술 및 추후 치료에 대해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유방암으로 진단되게 되면 기본적인 치료로 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유방암 수술은 크게 유방 수술과 겨드랑이 수술로 나눌 수 있으며, 유방 수술은 유방의 절제 범위로 전절제술 혹은 부분절제술이 있습니다. 부분절제술의 경우 암을 포함하여 넓게 절제하고 나머지 유방 조직을 살리는 것을 말하며 유방조직을 살려도 치료에 큰 영향을 주지 않을 경우 시행할 수 있습니다. 이때 유방 모양을 함께 잡아줄 수 있는 유방종양성형술(oncoplastic surgery)을 함께 시행할 수 있으며 이 또한 환자분들 마다 다양한 방법을 통해 수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그리고 불가피하게 유방을 전절제할 필요가 있을 경우 성형외과와 함께 유방 조직을 제거한 후 바로 유방을 다시 만드는 즉시 재건을 통해 유방암 환자들의 심리적 안정을 도모하기도 합니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 즉시 재건이 어려울 수 있고 이 경우에는 수술을 먼저 시행하고 2~3년 후 재건을 하는 지연 재건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겨드랑이 수술은 유방암에서 가장 먼저 전이되는 곳인 겨드랑이 임파선의 전이 여부를 확인하는 감시림프절(유방암에서 가장 먼저 전이가 되는 임파선) 생검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수술 중 조직검사(동결절편검사·간이 조직검사로 그 정확도는 약 90% 정도입

니다)를 통해 전이 여부를 확인하여 전이가 확인되는 경우에는 겨드랑이 임파선 곽청술을 시행하게 됩니다.


유방암은 수술 후 여러 가지 치료를 병행하게 됩니다. 방사선치료, 항암치료뿐 아니라 항호르몬치료, 표적치료가 있으며 이는 모든 환자에게 시행하는 것이 아니라 환자의 나이, 환자의 몸 상태, 기수, 유방암의 종류 등을 고려하여 각 환자에게 맞는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요즘은 일부 유방암의 종류에서는 항암 치료의 필요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유전자 검사를 시행하기로 합니다.


최근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유방암의 5년 생존율은 0기 98.8%, 1기 97.2%, 2기 92.8%로 2기 이하의 유방암에서는 생존율 90% 이상으로 아주 좋은 치료 성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유방암으로 진단된 환자들은 본인에게 맞는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분당제생병원은 외과, 성형외과, 방사선종양학과, 재활의학과가 함께 협진하여 환자분들에게 최선의 치료를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글 _ 유방·갑상선센터 김윤경 과장


분당제생병원 로고

주소 13590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로 180번길 20(서현동 255-2) 연락처 대표전화:031-779-0000 응급센터:031-779-0119 ⓒ 2021 DAEJIN MEDICAL CENT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