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바로가기 메인 컨텐츠 바로가기 하단 영역 바로가기
통합검색

최적의 진료로 신뢰 받는 환자 중심 병원 Bundang Jesaeng General Hospital

정신건강의학과의 임상심리검사

  • 진료과 :정신건강의학과
  • 조회수 :5666

+ 심리평가를 하는 이유입니다.

정신건강의학과에 방문하시면 진료실 외에 임상심리실 팻말이 보이실 텐데요, 여기서 하는 일 중에 심리평가가 있습니다. 심리평가는 개인의 행동, 인지, 정서와 성격, 대인관계 등을 개인적 경험과 사회적 맥락에서 이해하고 문제 해결과 의사결정을 돕고자 실시합니다. 특히 의료 및 건강관리 영역에서의 심리평가는 증상을 평가하고 진단하며, 치료의 효과를 최적화하고, 개인의 강점과 약점, 질병 취약성 등을 평가해서 질병의 예방 및 재발 위험을 저하시키는 목적도 있습니다.



+ 심리검사는 심리평가의 일부입니다.

심리검사는 심리평가 과정의 일부입니다. 대부분의 심리검사는 표준화되어 있고, 규준점수를 제공하는데요, 이 점수를 심리측정적 자료라고 합니다. 임상가는 수검자에 대한 가설을 세우고, 가설의 적합성을 판단하는데 검사점수라는 자료를 부분적으로 활용합니다. 즉 심리검사의 점수 자체는 심리평가 결과가 아니며, 검사점수는 심리평가를 위해 수집된 자료입니다. 검사뿐 아니라, 평가 면담, 관찰, 행동평가, 개인의 생활과 대인관계 맥락, 문제 영역에 대한 지식, 복합적인 원인과 상호작용, 사회적 변인 등을 고려해서 다양한 원천의 정보를 통합적으로 판단하면 비로소 심리평가의 결과가 됩니다.



+ 무슨 심리검사인지 궁금해하십니다.

심리평가 과정에서 수검자는 자신이 직접 수행할 심리검사가 무엇인지 궁금해하는데요, 여기에 대한 대답이 간단하지 않습니다. 우선 질문을 하나 하겠습니다. 검사 전에 심리검사에 대해 자세히 아는 것이 검사를 받는데 긍정적일까요? 아니면 부정적일까요? 정보제공의 측면에서는 긍정적일 수 있습니다만, 검사 결과에는 그리 긍정적이지 않습니다. 이유는 개별적 검사가 측정하는 바를 자세히 알고 나면 반응이 편향되거나 왜곡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운전면허를 갱신하는데 필요한 검사라고 알려주고 나서 교통법규를 준수하느냐는 질문을 하면, 운전자 대부분은 법규를 잘 준수한다고 할 테고, 직무 수행에 관련된 검사라고 알려주고 지각을 자주 하는지 질문하면 구직자는 대부분 시간을 지킨다고 답할겁니다. 그러나 이러한 응답을 얼마나 신뢰할 수 있을까요? 그래서 심리검사의 경우는 검사 이전에 각각의 검사가 무엇을 측정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세세한 정보보다는 포괄적인 설명을 제공합니다.



+ 많이 실시하는 심리검사입니다.

그러나 굳이 명시하지 않아도 이미 알고 있을 만한 검사들은 꽤 있는데요, 대부분의 병·의원, 센터와 기관 등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며, 가장 많이 실시하는 것으로 알려진 전통적인 검사 몇 가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웩슬러 지능검사가 있는데요, 현재 아동용 웩슬러 지능검사 5판(K-WISC-V)과 성인용 웩슬러 지능검사 4판(K-WAIS-IV)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미네소타 다면적 인성검사가 있는데요, 현재는 성인용 검사인 MMPI-2와 청소년용 검사인 MMPI-A가 주로 실시되고 있습니다. 또한 잉크반점 검사인 로르샤하(Rorschach test)와 주제통각검사(TAT, CAT), 투사적 그림검사, 벤더 시각 운동 게슈탈트 검사(BGT)가 있습니다. 이와같이 비교적 전통적인 검사 외에도 스트레스와 변화가 많은 환경에 살고 있으니 스트레스나 대처기제 검사도 실시하며, 성격이 삶에 끼치는 영향이 크다 보니 성격검사도 실시합니다. 개인에게 친근한 관계는 늘 중요한 문제이므로 커플 관계나 부모 자녀 관계 등에 관련된 검사도 필요에 따라 사용합니다. 효율성이 강조되다 보니 주의집중력이 중요한 문제가 됐고, 그래서 전산화된 주의집중력 장애진단 프로그램도 상용화됐습니다. 그 외에 개별 증상이나 질병에 대한 여러 가지 짤막한 소검사도 여러 가지 있습니다. 요즘은 치매 및 신경인지심리검사로 SNSB-II와 CREAD-K가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 심리 평가는 전문가에게 받으십시오.

그 외에도 다양한 검사가 있습니다만, 앞에서 말했듯 검사를 하고 채점하는 것과 평가적 판단을 하는 것은 매우 다른 일입니다. 전문 지식을 갖추고 일정 기간의 훈련을 거치지 않은 사람은 검사점수를 수집해서 평가적 판단을 할 때 오판을 하거나 자료 전체에 대한 통합적인 관점을 갖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심리평가를 받고 싶다면 반드시 전문가에게 평가받으시길 권합니다.



분당제생병원 로고

주소 13590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로 180번길 20(서현동 255-2) 연락처 대표전화:031-779-0000 응급센터:031-779-0119 ⓒ 2021 DAEJIN MEDICAL CENT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