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바로가기 메인 컨텐츠 바로가기 하단 영역 바로가기
통합검색

최적의 진료로 신뢰 받는 환자 중심 병원 Bundang Jesaeng General Hospital

신 의료 기술, 내시경 귀 수술

  • 진료과 :이비인후과
  • 조회수 :2950

기존의 만성 중이염 치료 및 중이 내에 발생하는 다양한 병변에 대한 수술적 치료는 미세수술용 현미경(operatingmicroscope)의 사용을 근간으로 발전해왔습니다.


최근 수술 장비의 발전과 환자 만족도에 대한 관심이 증대하면서 점차 최소침습수술(minimal invasive surgery)에 대한 개념이 귀 영역에서도 도입되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중이강이나 상고실 부위에 병변이 국한되어 있는 경우 미세수술용 현미경을 이용하여 외이도를 경유하는 수술법(trans-canal approach)이 발달하였습니다. 쉽게 말해서 귀 뒤를 절개하고 귀를 앞으로 젖히면서 수술하지 않고 귓구멍 안쪽 절개를 통해서 중이에 접근하여 흉터가 남지 않게 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미세수술용 현미경을 사용할 경우 광학 기구의 특성상 현미경 렌즈 및 접안렌즈와 일직선상에 놓인 공간만이 수술 시야로써 시야를 제한할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에 반해 내시경은 병변 가까이에 위치시키면 주위의 넓은 파노라마식 시야를 보이는 장점이 있습니다. [Fig 1]

중이 수술 시 미세현미경 시야(좌측)와, 내시경 시야(우측) 비교 미세현미경은 좁은 일직선의 3D시야이고, 내시경은 넓은 파노라마식 2D 시야입니다.

또한 내시경은 0도, 30도, 45도, 75도 등의 다양한 각도가 있어, 각각의 내시경을 이용하여 회전시킴으로써 미세수술용 현미경으로 관찰하기 어려운 고실동 등 중고실 내의 모든 공간에 대한 시야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Fig 2]
중이강의 시야 비교 이미지 입니다. 첫번째 이미지는 0도 / 두번째 이미지는 30도 / 세번째 이미지는 45도 입니다.

내시경(endoscope)은 최근 이비인후과 영역에서 기본적인 신체검진의 기구로써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기능적 부비동 내시경 수술의 도구로써 폭넓게 활용되고 있는데, 이러한 내시경의 사용이 중이 수술에 적용되면서 중이 질환에 대하여 좀 더 넓은 범위의 최소침습수술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최근 한국보건의료연구원에서 내시경 귀 수술에 대해 안정성과 유효성이 인정된다며 신의료기술로 지정했습니다. 만성 중이염, 삼출성 중이염, 진주종, 전도성 난청 및 혼합형 난청 환자에게 내시경으로 수술을 시행하면 기존의 현미경 수술에 비해 절개가 적어 치료결과를 향상시킨다는 것입니다. 내시경 중이염 수술은 내시경이 들어갈 수 있는 외이도로 수술을 진행하며 고막 주위의 피부만 절개하고 중이 공간 안으로 접근하게 됩니다. 따라서 내시경이 들어갈 만큼의 공간만 있으면 되기 때문에 현미경에 비해 절개하는 부분이 훨씬 작은 최소 침습수술입니다. 단순 고막천공의 만성중이염이나 어린이의 선천성 진주종 같은 경우, 내시경 중이 수술을 통해서 상처가 작게 남기 때문에 통증이 적고 회복기간이 빠르며, 후이개 절개가 없어 미용상 효과도 가지게 됩니다. 내시경 귀 수술의 단점으로는 만성 중이염 중 유양동에 염증이 퍼진 경우에 유양동 절제술이 필요한데, 외이도를 통해 유양동에 접근하면 시야가 좋지 않고, 안면신경의 중요 구조물 등이 있어 더 넓은 시야 확보가 필요하게 됩니다. 따라서 현재로서는 병변이 확장된 만성중이염의 경우 귀 뒤 절개 후 미세현미경 수술을 더 선호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국내 및 본원에서 미세현미경 수술에서의 보조적 기구로서 내시경이 사용되어 왔으나, 최근 전 세계적인 추세에 맞추어 점차 많은 병원에서 내시경을 단독으로 또는 보조적으로 귀 수술에 이용하면서 다양한 귀 질환의 치료에 적응하고 있습니다. 본원 이비인후과에서도 최근 4K 화질의 내시경 장비를 도입함에 따라 더 좋은 화질로 내시경 귀 수술을 시행하고 있으므로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글 _ 이비인후과 안윤숙 주임과장


분당제생병원 로고

주소 13590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로 180번길 20(서현동 255-2) 연락처 대표전화:031-779-0000 응급센터:031-779-0119 ⓒ 2021 DAEJIN MEDICAL CENT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