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바로가기 메인 컨텐츠 바로가기 하단 영역 바로가기
통합검색

최적의 진료로 신뢰 받는 환자 중심 병원 Bundang Jesaeng General Hospital

서서히 진행하는 코막힘? 코에 발생하는 종양, 반전성 유두종

  • 진료과 :이비인후과
  • 조회수 :3256

반전성 유두종은 비강과 부비동에 발생하는 양성 종양입니다.
인구 10만 명당 1.5명에서 발생하며 남성이 여성보다 2~5배 정도 더 흔하게 발생합니다. 주로 40~60대에 진단되지만, 최근에는 이보다 젊은 층에서도 발생하고 있고, 흔하지 않은 종양임에도 불구하고 발생하는 비율이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반전성 유두종을 유발하는 원인으로 흡연과 알러지, 그리고 직업적 노출이 이 질환을 일으키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또한, 반전성 유두종이 잦은 재발과 악성 종양으로 전환하는 데 있어 오랫동안 인간 유두종 바이러스(human papilloma virus)에 대한 노출은 반전성 유두종의 발생에 가장 중요한 원인입니다.
반전성 유두종은 다른 양성종양과 다르게 종양 주변 조직으로 국소적 침윤과 주위의 골조직을 파괴합니다. 그리고 종양의 원발부위를 완벽하게 제거하지 않으면 재발이 잘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성장 속도가 다른 종양들과 다르게 빠르게 성장하는 모습을 보이는데 특히, 반전성 유두종을 진단받은 5~15%에서 편평 세포 암종과 같은 악성종양으로 진행할 수 있어 이를 방치하는 경우 나쁜 예후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진단과 치료가 요구됩니다.

반전성 유두종을 가진 환자들은 천천히 진행하는 코막힘을 호소하지만, 종양이 급격하게 증식하는 경우에는 갑작스러운 코막힘을 호소하기도 합니다.
대부분의 환자는 증상이 한쪽만 발생하는 경우가 흔한데, 이는 대부분 일측성으로 비강의 외측에서 잘 발생하는 종양의 특징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또한, 잦은 코피를 호소하거나, 농성 비루 또는 분비물이 있어 부비동염 혹은 비염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심한 경우 콧구멍 밖으로 튀어나온 종물을 주호소로 외래에 내원하기도 하고 종양이 비강을 가득 채우는 경우에는 안면통, 안구통 또는 두통을 호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반전성 유두종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비강 내시경 검사가 필수적입니다. (그림 1)
비내시경으로 관찰된 반정성 유두종 사진
반전성 유두종의 경우 만성 비부비동염에 동반된 비용종과 구분이 되지 않아 반드시 코 전문의의 진료를 통한 코안에 발생할 수 있는 비강 내 종양에 대한 감별진단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또한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 병리 조직 검사가 중요하며, 종양이 주변으로 침범한 정도, 그리고 원발부위의 완전 제거를 위한 수술 범위와 접근 방법 등을 결정하기 위해 수술 전에 CT와 MRI를 진행하여 구체적인 치료 계획을 세우게 됩니다. (그림 2)
MRI 영상을 통해 좌측 상악동을 가득 채우고 비강으로 확장된 반전성 유두종 사진

반전성 유두종은 약물 치료가 제한적이며 반드시 수술을 통해 종양의 기원이 되는 부분을 완전하게 제거하는 것이 종양의 재발을 막는 데 가장 중요한 방법입니다. 과거에는 안면부에서 접근하는 내측 상악동 절제술과 같은 광범위 절개 수술이 최선의 방법으로 여겨졌으나, 최근에는 비강 내 내시경을 이용한 최소 침습적인 종양 제거 수술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4k 영상의 초고화질 내시경의 도입으로 인해 선명한 수술 시야를 확보할 수 있고 내비게이션 장비를 이용하여 정확하게 종양의 기원이 되는 부분을 제거함으로써 안전하게 수술을 진행하여 치료의 성공률을 높이고 종양의 재발률을 낮출 수 있습니다.

반전성 유두종은 악성 종양으로 진행할 수 있는 위험성을 가진 종양이지만 수술적인 치료로 어떤 종양보다 좋은 예후를 가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갑자기 발생한 코막힘이 있다면 반드시 코 전문의의 진료를 통해 코안을 확인하는 것만으로도 반전성 유두종을 조기에 진단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글 _ 이비인후과 안상현 과장

분당제생병원 로고

주소 13590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로 180번길 20(서현동 255-2) 연락처 대표전화:031-779-0000 응급센터:031-779-0119 ⓒ 2021 DAEJIN MEDICAL CENT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