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바로가기 메인 컨텐츠 바로가기 하단 영역 바로가기
통합검색

최적의 진료로 신뢰 받는 환자 중심 병원 Bundang Jesaeng General Hospital

기관지천식

  • 진료과 :소아청소년과
  • 조회수 :34892

천식은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세계 대부분의 지역에서 유병률이 5-10%에 달하는 매우 흔한 질환입니다.
천식이란 기관지에 만성적인 알레르기 염증이 생겨 예민해져 있는 상태로, 특정유발인자에 자극을 받으면 기관지근육이 수축하고 기관지 안쪽이 염증으로 붓고 기관지에 있는 점액이 과도하게 분비되어 결과적으로 기도가 좁아지게되는 질환입니다.


기관지천식의 원인은?
부모가 알레르기 질환을 갖고 있는경우 주로 빈도가 높은 데, 집먼지진드기가 많은 원인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그외에도 꽃가루, 애완동물털, 곰팡이, 음식, 식품첨가물등이 원인이 될 수 있고, 천식증상을 더욱 악화시키는 인자로는 흡연, 감기, 강한 냄새, 심한 운동, 약물, 기후변화(찬공기), 대기오염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을 되도록 피해주거나 없애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기관지천식의 증상은?
천식환자는 기침이 나고 가슴이 답답하며 숨쉬기가 어렵고 쌕쌕거리는 거친 숨소리가 발작적이고 반복적으로 나타납니다.


기관지천식의 진단은?
알레르기병력, 임상증상, 혈액검사, 폐기능검사, 알레르기항원검사,방사건검사 등으로 종합적으로 판단해 진단 및 치료방법을 결정합니다.


기관지천식의 치료는?
천식치료는 원인과 악화인자를 회피하는 환경요법과 약물치료가 있습니다. 약물치료의 경우, 먹는 약과 흡입제가 있습니다. 천식증상이 좋아졌다하더라도 임의로 중단하지 말고, 담당의사와 상의후에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천식은 조기에 발견하여 꾸준히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고 그럼으로써 성인천식으로의 이행을 막을 수 있습니다.



분당제생병원 로고

주소 13590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로 180번길 20(서현동 255-2) 연락처 대표전화:031-779-0000 응급센터:031-779-0119 ⓒ 2021 DAEJIN MEDICAL CENT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