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해외여행시 지역별 주의사항
 
동부 아시아 지역에는 대만(Taiwan), 마카오(Macao), 몽고(Mongolia), 북한(North Korea), 일본(Japan), 중국(China), 한국(South Korea), 홍콩(Hong Kong)과 같은 나라들이 있습니다.
 
에이즈(HIV/AIDS)
아시아 지역에 제일 늦게 들어 와서 1980년대 말까지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이 후 크게 증가하여 동아시아 지역에서 2001년 감염자수가 64만 명에 이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2007년까지 누적 감염인구가 5,155명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벌레나 모기에 의한 질병
말라리아(malaria)가 중국, 홍콩, 한반도에서 발생합니다. 반크로프트 사상충증(bancroftian filariasis)과 부르그 사상충증(brugian filariasis)이 중국 남부에서 아직 발생하고 있습니다. 페스트(plague)가 중국(티베트 자치구)과 몽고에서 발생합니다.

뎅기열이 중국 Guangdong(광동)성과 일부 국가에서는 발생합니다. 일부 지역에서는 일본 뇌염(Japanese encephalitis)이 유행적으로 발생합니다. 이 지역 여행시 황열에 걸릴 위험은 없습니다.
 
음식이나 물에 의한 질병이 풍토병
설사병과 A형 간염이 대부분의 나라에서 발생합니다. E형 간염은 중국 서부에서 많습니다.
 
그 외의 질병
중국의 여러 지방에서 조류 인플루엔자 환자의 발생이 보고되고 있으므로 주의한다. 특히 Anhui(안휘)성, Hunan성, Guangxi성, Liaoning성, Jiangxi성, Fujian(푸젠)성, Sichuan(쓰촨)성, Guangdong(광동)성, Hubei(후베이)성, Zhejiang(저장)성, Beijing, 북서부의 Xinjiang Uygur Autonomous Region(신장웨이우얼 자치구) 등의 여행 시에 주의한다.
B형 간염, 광견병(rabies) 등이 발생하고, 특히 몽고에서는 수막구균 감염이 주기적으로 발생합니다.
 
*동부 아시아 지역 여행 시 고려해야 할 예방 접종
예방접종의 효과를 고려하여, 여행하기 적어도 4-6주전에 의료진을 방문하도록 한다.

1. A형 간염
2. B형 간염 : 의료 봉사자같이 혈액에 노출될 위험이 있거나, 6개월 이상 체류 예정이거나 치료를 받게 될 가능성이 있는 경우
3. 일본뇌염 : 4주 이상 농촌지역에 체류하게 될 경우
4. 공수병 : 직업이나 여가시간 중 이 지역 내 야생동물 또는 가축에 노출되는 경우
5. 장티푸스 : 상기 지역의 개발 도상국을 방문하는 경우
6. 기타 : 필요한 경우에 성인에게는 파상풍-디프테리아, 홍역의 추가 접종을 하거나 폴리오 1회 접종을 한다.
 
*동물인플루엔자(AI)인체감염증

중국은 동물인플루엔자(AI)인체감염증 오염지역으로, 생가금류 시장 방문 및 조류와의 직접적인 접촉을 피해야 합니다. 또한, 손은 자주 30초 이상 씻으며 모든 고기는 충분히 익힌 후 섭취하는 등 개인위생 관리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