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해외여행시 지역별 주의사항
 
중미 지역에는 과테말라(Guatemala), 니카라과(Nicaragua), 멕시코(Mexico), 벨리즈(Belize), 엘살바도르 (El Salvador), 온두라스(Honduras), 코스타리카(Costa Rica), 파나마(Panama)와 같은 나라들이 있습니다.
이들 지역은 북쪽으로는 사막 지역이 있고 남동쪽으로는 열대 우림 지역입니다.
 
에이즈(HIV/AIDS)
라틴 아메리카 지역에 약 140만 명의 감염자가 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중미와 카리브해 국가들에서는 주로 젊은 이성간의 안전하지 못한 성 관계를 통해 전파가 되고 있습니다. 니카라과, 멕시코, 코스타리카 등에서는 남성 간의 성 관계가 주된 전파 경로가 되고 있습니다.
 
지카바이러스 감염증
과테말라, 도미니카공화국, 마르티니크, 멕시코, 바베이도스, 베네수엘라, 브라질, 아이티, 에콰도르, 엘살바도르, 콜롬비아, 파나마, 푸에르토리코, 프랑스령 기아나, 과들루프, 니카라과, 수리남, 온두라스, 네덜란드령 퀴라소 등에서 높은 빈도로 발생합니다. 따라서 임신부는 여행을 연기하고 여행자들은 모기기피제, 모기장, 방충망을 사용하고 긴소매/긴바지를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벌레나 모기에 의한 질병
말라리아(malaria)와 피부 및 점막 리슈마니아증이 이 지역의 모든 나라에서 발생합니다. 회선 사상충증(onchocerciasis, river blindness)은 남부 멕시코의 일부와 과테말라의 일부에서 발생하며, 반크로프트 사상충증(Bancroftian filariasis)이 코스타리카에서 발생합니다. 샤가스병(Chagas disease, American trypanosomiasis)이 모든 나라의 시골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모기에 의해 전파되는 바이러스성 질병인 뎅기열과 베네주엘라 말 뇌염(Venezuelan equine encephalitis)이 거의 모든 나라에서 발생합니다.
 
음식이나 물에 의한 질병이 풍토병
세균성 및 아메바성 이질(dysentery)을 포함한 여러 설사병이 흔하며, 장티푸스(typhoid fever)가 전 지역에 걸쳐 매우 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