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해외여행시 지역별 주의사항
 
인도 아대륙 지역에는 네팔(Nepal), 몰디브(Maldives), 방글라데시(Bangladesh), 부탄(Bhutan), 스리랑카(Sri Lanka), 아프가니스탄(Afghanistan), 인도(India), 파키스탄(Pakistan)과 같은 나라들이 있습니다.
 
에이즈(HIV/AIDS)
1980년대 말 이후 크게 증가하여 남부 및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2001년 감염자수가 580만 명에 이릅니다.
인도의 경우 2000년 말 에이즈 유병률이 1%로 386만 명의 감염자가 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인구가 많이 사는 사하라 이남의 아프리카 다음으로 많은 수치입니다.
 
벌레나 모기에 의한 질병
말라리아(malaria)가 몰디브를 제외한 모든 나라의 시골 지역에서 발생하고, 뎅기열이 인도, 방글라데시, 스리랑카, 파키스탄, 몰디브 등에서 발생합니다. 또한 인도와 스리랑카에서는 Chickungunya(치쿤구니아) 출혈열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사상충증(filariasis)이 방글라데시, 인도와 스리랑카의 남서부 지역에서 흔합니다. 내장 리슈마니아증(leishimaniasis)이 네팔, 방글라데시, 인도, 파키스탄의 북부(Baltisan)에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음식이나 물에 의한 질병이 풍토병
콜레라(cholera), 아메바성 및 세균성 이질(dysentery)을 포함한 각종 설사병과 장티푸스(typhoid fever), A형 및 E형 간염이 흔합니다. 또한 지알디아증(giardiasis)과 포낭충증(echinococcosis)을 포함한 각종 기생충 질병들이 흔하게 발생합니다. 부루셀라증(brucellosis)도 많은 나라에서 발생하므로 우유 제품에 주의해야 합니다.
 
그 외의 질병
B형 간염, 수막구균 감염과 트라코마병(trachoma)이 네팔, 아프카니스탄, 인도와 파키스탄에서 발생합니다. 동물에서 광견병(rabies)발생이 보고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