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바로가기 메인 컨텐츠 바로가기 하단 영역 바로가기
통합검색

최적의 진료로 신뢰 받는 환자 중심 병원 Bundang Jesaeng General Hospital

대상 포진

  • 진료과 :피부과
  • 조회수 :34216


개 요
대상포진은 옹기종기 모여 있는 작은 물집들이 띠 모양으로 발생하는 질환으로, 통증이 매우 심한 것이 특징입니다. 물집이 생기기 1~2주 전부터 그 부위가 아프기 시작하고,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작은 물집이 군집을 이루어 생기게 됩니다. 항상 몸의 오른쪽 또는 왼쪽 중 한쪽에만 발생하며, 한가닥 신경이 분포하는 피부에만 물집이 생기기 때문에 띠 모양으로 발생합니다.
원인균은 어린이에게 흔히 발생하는 수두의 원인균과 동일하며, 어릴 때 수두에 걸린 적이 있는 사람의 몸에 남아 있는 수두균이 다시 병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물집은 2~3주 후에는 저절로 좋아지며 흉터없이 치유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나이가 많거나, 몸이 허약한 사람에게는 심한 통증이 몇 달 내지 몇 년 동안 계속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초기에 치료를 잘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료는 피부과 전문의의 지시에 따라 항바이러스제를 복용하고, 신경통에 의한 통증을 줄이고 예방하는 치료를 해야 합니다.


동의어
대상포진(herpes zoster)


정 의
대상포진은 어릴 때 수두(물마마)를 앓은 사람에게 발생하게 되는데 몸에 남아 있던 수두균에 의해 피부에 작은 물집과 심한 통증이 생기게 됩니다. 대상포진은 주로 노인이나 건강이 나쁜 사람, 면역 기능이 저하된 사람,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에게 잘 생깁니다.


증 상
대상포진은 피부에 물집이 발생하기 1~2주 전부터 그 부위에 심한 통증이 생깁니다. 그런 후에 작은 물집이 옹기종기 모여 생기며, 전체적으로는 띠 모양으로 발생합니다. 오른쪽 또는 왼쪽 중 한쪽에만 발생하며, 얼굴, 팔, 다리, 몸통 어느 부위에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물집이 발생한 부위가 매우 아프며, 물집이 2~3주 지나 좋아진 후에도 통증은 계속될 수 있습니다. 젊은 사람에 비하여 노인에서 더 심한 통증이 나타납니다.


원인/병태생리
대상포진의 원인균은 베리셀라-조스터 바이러스(varicella-zoster virus)입니다. 이 균은 어린이에게 수두(물마마)를 유발하는 균과 동일한 균입니다. 즉 어렸을 때 수두를 앓았던 사람의 몸에 남아 있던 수두균이 다시 병을 일으키는 경우가 대상포진입니다. 노인과 같이 몸이 약해졌거나, 면역 기능이 떨어진 암 환자, 심하게 피곤한 사람에게 병을 일으키게 되는 것입니다.


진 단
대상포진은 작은 물집이 군데군데 모여 발생하며, 전체적으로는 띠모양의 분포를 취하게 되며, 심한 통증이 있는 증상으로 진단하게 됩니다. 또한 물집 세포를 검사하여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를 증명하면 진단에 도움이 됩니다. 바이러스를 배양할 수도 있습니다.


경과/예후
병의 발생 초기에는 물집이 생기기 전에 심한 통증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물집이 생기기 전에는 근육통이나 디스크 등 다른 질환으로 오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집이 발생한 후에는 2~3주에 걸쳐 딱지가 생겨 서서히 좋아지게 됩니다. 그러나 통증의 경우에는 물집이 소실된 경우에도 계속 남아 있으며, 잘 치료가 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몸이 허약한 노인의 경우에는 신경통처럼 통증이 계속되는 경우가 흔합니다.



합병증
대상포진이 안면 신경을 따라 발생할 경우에는 안면 신경 마비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한쪽 눈이 감겨지지 않으며, 입이 삐뚤어지게 됩니다. 눈에 대상포진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각막염 증상과 심한 경우 시력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가장 흔한 합병증으로는 몇 개월 내지 수년동안 신경통에 의한 통증이 계속되는 경우로, 특히 노인 환자에게서 흔히 발생합니다.


치 료
병의 초기에는 항바이러스 제제와 진통계 및 소염제를 사용하게 됩니다. 대상포진은 건강한 사람보다는 몸이 허약하고, 면역력이 떨어져 있는 노인에게 주로 발생하므로 치료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합니다.


예방법
대상포진은 몸이 허약해지거나, 최근에 무리하여 건강상태가 나빠진 경우에 주로 발생합니다. 또한 면역력이 떨어져 있는 노인과 암환자에도 자주 발생합니다. 따라서 대상포진을 예방하기 위하여는 규칙적인 생활과 적당한 휴식이 필수적이며, 무리하지 않아야 합니다. 대상포진에 걸렸을 경우에는 어린이에게 전염시켜 수두를 앓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어린이와의 격리가 필수적입니다.


이럴땐 의사에게
갑자기 이유없이 몸의 한쪽부분에 심한 통증이 발생할 경우에는 피부과 전문의의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분당제생병원 로고

주소 13590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로 180번길 20(서현동 255-2) 연락처 대표전화:031-779-0000 응급센터:031-779-0119 ⓒ 2021 DAEJIN MEDICAL CENT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