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바로가기 메인 컨텐츠 바로가기 하단 영역 바로가기
통합검색

최적의 진료로 신뢰 받는 환자 중심 병원 Bundang Jesaeng General Hospital

후외상성 관절염

  • 진료과 :정형외과
  • 조회수 :33537

■ 개 요
외상에 의하여 뼈에 골절이 발생하거나 관절 연골에 직접적인 손상이 가해진 후 이차적으로 발생하는 관절염을 후외상성 관절염이라 합니다. 

대개의 경우 외상이 관절 표면을 침범하는 골절 후 발생하며 어느 관절에나 발생가능하고, 외상 없이도 국소적인 혈액순환장애로 인하여 골연골의 골편이 떨어지는 박리성 골연골염은 무릎과 발목 관절에 호발합니다. 



■ 증 상
초기 증상으로는 관절통이 가장 흔하며 대개 운동이나 관절 사용 후 증상이 심해집니다. 

관절이 붓거나 관절 주위를 누를 때 통증이 느껴질 수 있으며 후유증으로 관절 표면의 변형이 심한 경우 관절 운동의 장애(굴신 각도의 제한)가 초래됩니다. 

또한 처음에 손상 받았던 외상의 정도에 따라 경과 및 예후가 달라 질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체중 부하가 큰 무릎. 엉덩이, 발목 관절의 경우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병세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 치 료
치료는 통증을 경감시키고 관절의 기능을 유지시키며 변형을 방지하는데 목적을 두고, 상태에 따라 보존적 치료와 다양한 수술적 치료, 즉 골연골 편을 원위치에 고정 또는 제거하거나, 파괴된 연골부위의 연골 성형술, 천공술(drilling), 연마술(shaving), 자가 골연골 또는 배양된 연골세포 이식술 등을 시행하게 됩니다.



분당제생병원 로고

주소 13590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로 180번길 20(서현동 255-2) 연락처 대표전화:031-779-0000 응급센터:031-779-0119 ⓒ 2021 DAEJIN MEDICAL CENT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