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바로가기 메인 컨텐츠 바로가기 하단 영역 바로가기
통합검색

최적의 진료로 신뢰 받는 환자 중심 병원 Bundang Jesaeng General Hospital

급성 외상성 견관절 전방 탈구

  • 진료과 :정형외과
  • 조회수 :34225

■ 개 요
견관절은 큰 구형의 상완골두와 작고 그 깊이가 얕은 견갑골 관절와 사이의 관절입니다. 

관절 접촉면이 상완골 두의 1/3에 불과하여 넓은 관절운동 범위를 허용하는 반면 매우 불안정합니다. 

급성 외상성 견관절 전방 탈구는 상완부에 주로 외전, 신전, 외회전력이 발생하여 발생합니다.


■ 증 상
통증으로 상지를 움직이려 하지 않습니다. 상완부를 외전, 외회전 상태에서 전완부를 건측의 손으로 잡아 몸 가까이에 유지시키려고 합니다. 

내전 및 내회전이 제한되어 있고 이 운동을 시도하려는 경우 통증이 증가됩니다. 정상적으로 둥근 형태를 유지하고 있는 삼각근 부근이 평평해지고, 상완골 두가 있던 견봉 바로 밑 부분이 함몰되어 있습니다.


■ 진 단
견관절의 전방탈구가 의심되는 경우 견관절의 전후면상, 견갑골 측면상, 액와면상, 등을 촬영하여 진단하게 됩니다. 

골절 등의 동반 손상을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며, 특히 신경손상, 건 손상 등의 동반 여부는 치료 및 예후의 판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 치 료
근육의 경련이 발생하기 전, 가능한 조기에 정복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복 후 견관절 고정 보조구를 착용하여 파열된 관절낭 및 인대의 회복을 돕게 됩니다.



분당제생병원 로고

주소 13590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로 180번길 20(서현동 255-2) 연락처 대표전화:031-779-0000 응급센터:031-779-0119 ⓒ 2021 DAEJIN MEDICAL CENT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