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바로가기 메인 컨텐츠 바로가기 하단 영역 바로가기
통합검색

최적의 진료로 신뢰 받는 환자 중심 병원 Bundang Jesaeng General Hospital

소아 사경(Torticollis)의 재활 치료

  • 진료과 :재활의학과
  • 조회수 :1227

소아 사경(Torticollis)의 재활 치료


사경이란 머리에 위치가 한쪽으로 기울어져 있는 것을 말합니다. 사경에서 가장 흔한 원인은 근성 사경입니다.


+ 근성 사경(congenital muscular torticollis)이란?

사경의 가장 흔한 유형이며 목 양쪽에 있는 흉쇄 유돌근(sternocleidomastoid) 근육 길이 및 힘의 비대칭이 원인이며 산전 후천성 원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원인으로는 임신 후기 (29주~출산 전) 태아 머리의 하강 또는 비정상적인 자궁 내 태아의 위치로 인해 흉쇄 유돌근의 외상이 발생하고 드물게 등, 엉덩이 및 발의 변형이 동반됩니다. 외상은 아마도 자궁 내 지속적인 측면 굴곡 자세 및 회전 자세가 정맥 폐색을 유도하고 이로 인한 흉쇄 유돌근의 섬유증이 생기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 감별해야 할 질환은?

1) 샌디퍼 증후군(Sandifer syndrome) : 식도 탈장으로 인해 식사 후 근육 경련을 일으키는 병으로 머리와 목의 비정상적인 위치를 동반하기도 합니다. 이는 아마도 식도 탈장으로 인한 통증 및 역류로 인한 것으로 생각되며 식도 수술 후 사경도 호전이 됩니다.

2) 안성 사경(Ocular torticollis) : 주로 상사근 (superioroblique m) 또는 외 직근(lateral rectus m) 또는 안진(nystagmus)을 동반합니다. 주로 눈의 위치는 안쪽, 안쪽의 위쪽을 향하고 있고 복시를 피하려고 머리를 기울이게 됩니다.

3) 클리펠 파일 증후군(Klippel-Feil syndrome) : 경추의 선천성 기형으로 경추의 수가 적고 유합되어 있으며 경추의 운동 제한을 보입니다.


+ 위치성 사두(Positional Plagiocephaly)

사경과 같이 동반되는 사두는 위치성 사두로 후두부가 대칭 또는 비대칭으로 편평해진 것을 말합니다. 1992년 backto sleep 캠페인 이후 위치성 사두가 눈에 띄게 증가했습니다. 이전 연구에서 사두를 가진 환아 중 많은 환아가 머리 회전의 제한을 가진다고 보고되었으나 그중 적은 환아만이 사경 치료를 받은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 근성 사경의 진단

근성 사경은 흉쇄유돌근의 근육이 섬유성 조직으로 대체된 것으로 보입니다. 환아 임신 중 위치 문제로 근육의 허혈이 생기고 그로 인해 근육이 섬유 조직으로 대체 됩니다. 이로 인해 측면 굴곡과 회전을 제한하게 됩니다. 임상적으로 근성 사경 환아는 섬유화 조직이 있는 방향으로 고개가 기울고 반대 방향으로 고개를 돌리게 됩니다. 또한 사두증과 함께 안면 비대칭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턱의 비대칭을 처음 관찰할 수 있고 귀의 위치는 사경이 있는 쪽이 더 작고 그 반대쪽 귀는 앞쪽으로 변위 됩니다. 이는 사경의 반대쪽 후두부가 편평하게 되면서 반대쪽 귀가 앞쪽으로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사경이 있는 쪽의 눈이 더 작고 그쪽 앞이마가 조금 더 편평하게 되는데 이는 반대쪽 후두부가 편평한 게 원인이 됩니다. 근성 사경 환아의 자세 이상에서는 사경 쪽에 어깨가 올라가고 사경 쪽으로의 측면 굽힘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또한 시선은 고개를 돌리는 쪽으로 향하는 경우가 많으며 후에는 고개가 더더욱 사경 있는 쪽으로 보려고 합니다. 발달 지연 환아에서 사두증 및 근성 사경이 더 흔하며 이는 자세 교정 및 위치를 바꿔주는 것이 정상 발달 환아보다 더 어렵기 때문입니다.


+ 사경 치료를 하지 않으면?

교정이 되지 않은 근성 사경은 어린이와 성인이 되었을 때 두개·안면 기형을 보일 수 있으며 이는 명백한 안면 비대칭을 보일 수 있습니다. 안면골 비대칭은 보통 5세부터 보이기 시작하며 이때 아래턱과 교합의 이상이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교정되지 않은 근성 사경은 성인이 되었을 때 자세 및 정렬에 영향을 미쳐 만성 목 및 허리 문제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글 _ 재활의학과 김성현 과장


분당제생병원 로고

주소 13590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로 180번길 20(서현동 255-2) 연락처 대표전화:031-779-0000 응급센터:031-779-0119 ⓒ 2021 DAEJIN MEDICAL CENT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