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바로가기 메인 컨텐츠 바로가기 하단 영역 바로가기
통합검색

최적의 진료로 신뢰 받는 환자 중심 병원 Bundang Jesaeng General Hospital

잇몸병과 임프란트

  • 진료과 :치과센터
  • 조회수 :36589

치아는 우리의 신체중 가장 단단한 조직으로 구성되며 사랑니를 포함할 경우 모두 32개로 이루어진다. 

치아 주변에는 잇몸(치은)과 치아를 지지하는 치주인대, 치조골 등이 있는데 이를 치주조직(치아주변조직)이라고 부른다. 잇몸은 구강내 상주세균으로부터 치아와 치조골을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데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을 경우 음식물에 의해 염증을 일으킨다.

초기에는(치은염) 잇몸이 부어오르고 피가 나며 계속 진행되면 치조골을 녹이게 되어서 치아가 흔들리는 이른바 치주염에 이르게 된다. 

초기의 경우 스케일링 및 소파술을 사용하여 잇몸의 염증을 제거하면 그 예후가 좋으나 일단 치주염까지 진행되어 치아가 흔들리면 잇몸수술 및 골재생의 방법을 사용하여 치아를 튼튼하게 만드는 술식을 고려하여야 한다. 

그러나 내원당시 치아의 동요도가 심하고 염증이 심할 경우 발치를 피할수 없는 경우가 많으며 이 경우 치아를 다시 회복시켜주는 임프란트가 많이 시술되고 있다. 

물론 치아를 발치하는 경우는 이외에도 충치나 외상에 의한 치아파절도 있지만 잇몸병에 의한 치아의 발거가 다수를 차지한다. 따라서 지속적인 구강관리 및 올바른 칫솔질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임프란트는 치조골에 식립하여 뼈와 유합되는 기간을 거친 후 상부보철물과 연결시켜 주는 술식이다. 

임프란트가 치아의 뿌리 역할을 하므로 주변치아와 연결하는 기존의 보철방식에 비해서 큰 힘을 견디어 낼 수 있으며 주변치아를 일부러 건드릴 필요가 없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그러나 비용이 고가이고 시간이 많이 걸리며(윗니 4-6개월, 아랫니 3-4개월) 뼈의 양이나 질이 떨어질 경우 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다. 임프란트는 정확한 진단과 치료 계획이 그 성공의 가장 큰 열쇠이며 주변의 해부학적 장애물을 고려하여 식립되어야 하므로 경험있는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최선의 결과를 얻기 위한 상호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치료가 끝난 후에도 지속적인 관리 및 관찰을 통하여 장기간 사용을 위해 의사와 환자 모두 노력하여야 한다. 

요즘에는 발치 후 즉시 식립, 수술 당일 임시보철물을 장착하는 술식 및 불리한 조건을 극복하는 여러가지 부가적인 술식들이 개발되어 어떠한 경우라도 임프란트를 식립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임프란트가 좋은 술식임에는 분명하나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 모두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은 다시 한번 강조하여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관련클리닉: 임프란트 클리닉>


분당제생병원 로고

주소 13590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로 180번길 20(서현동 255-2) 연락처 대표전화:031-779-0000 응급센터:031-779-0119 ⓒ 2021 DAEJIN MEDICAL CENT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