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바로가기 메인 컨텐츠 바로가기 하단 영역 바로가기
통합검색

최적의 진료로 신뢰 받는 환자 중심 병원 Bundang Jesaeng General Hospital

수족냉증

  • 진료과 :산부인과
  • 조회수 :34422


개 요
사춘기 여학생들의 경우에는 시험 등으로 인한 정신적 부담으로 만성 위장 장애, 난소발육 저하가 원인이 되어 발생할 수 있고 20대 여성에게서는 대뇌에서부터 난소에 이르는 호르몬 대사의 문제로 인한 난소기능 장애라든지 자궁허한증(子宮虛寒證)으로 인한 불임증, 또한 만성 질염으로 인한 냉대하증 때문에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

가장 흔한 경우는 출산한 경험이 있는 여성들에게서 나타나는데 출산 후에는 열 달간의 임신과 오랜 분만과정으로 산모의 몸이 매우 피곤해져 있는 상태로서 기운(氣)과 피(血)가 모두 부족하고 태반의 탈락으로 인한 오로와 적절하지 못한 산후조리 등으로 인해서 시린 증상이 생기기 쉽다. 또한 갱년기 여성들에게도 폐경으로 인한 난소호르몬의 급격한 쇠퇴 때문에 이런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증 상
수족 냉증은 손이 차가워지는 것을 말한다. 이것이 심해지면 손이 저릴 수도 있다. 수족 냉증과 함께 위장장애, 만성피로, 저혈압, 혈액순환 장애 등이 올 수 있으며, 저린 증상이 심해지면 통증까지 갈 수 있다. 수족 냉증이 동반되면서 아랫배가 차가워질 경우에는 불임증과 성기의 염증도 유발한다.



치 료
비위(脾胃)의 기능과 같은 소화기계가 약하면 육군자탕(六君子湯) 등으로 치료하고, 설사를 자주 하면서 몸이 차면 이중탕(理中湯) 등으로 치료하면서 그 외에 따뜻한 기운을 손발까지 흐르게 해줄 수 있는 침과 뜸치료를 병행한다. 치료는 적어도 3개월 이상 받는 것이 좋다.

분당제생병원 로고

주소 13590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로 180번길 20(서현동 255-2) 연락처 대표전화:031-779-0000 응급센터:031-779-0119 ⓒ 2021 DAEJIN MEDICAL CENT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