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바로가기 메인 컨텐츠 바로가기 하단 영역 바로가기
통합검색

최적의 진료로 신뢰 받는 환자 중심 병원 Bundang Jesaeng General Hospital

11월 건강강좌 - 눈물이 자꾸 난다면?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 :2016-10-26
  • 조회수 :1272

제목: 눈물이 자꾸 난다면?

일자: 11월 18일 금요일 14시~

강사: 안과 전고이

 

 

목차  

눈물이 흐르나요?

1. 눈물의 경로 

2. 눈물 흘림 

3. 눈물길 검사  

4. 눈물길 수술 방법 


 

많은 환자분들이 눈물 흘림증은 단순히 불편함으로만 생각할 뿐, 안과적 질환임을 간과하고 있습니다. 


먼저 눈물의 경로를 살펴보면, 눈물은 눈물샘에서 만들어 진 후 눈을 골고루 적셔 눈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 후 눈꺼풀의 내측에 있는 눈물점으로 빠져나갑니다. 

눈물점에서부터 눈물소관, 눈물주머니, 코눈물관을 지나 마지막으로 코로 빠져나가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눈물이 흐르는 이유는 크게 두가지 원인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눈물의 분비량이 너무 많은 경우입니다. 

즉, 눈물이 너무 많이 나와서 범람하는 상황입니다. 

이런 경우 눈물의 과다한 분비를 멈춰야만 합니다. 

눈이 건조하거나, 각막이 자극되는 경우에 뇌에서는 일시적으로 과도하게 눈물을 분비하도록 합니다. 

따라서 겨울에 히터를 틀어 놓거나, 야외에서 바람을 쐬는 경우 눈의 건조함이 더욱 심해져 눈물을 흘리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눈의 건조함을 예방하고 과도한 눈물 분비를 막기 위해서는 평상시에 인공 눈물을 자주 점안해 주어야 합니다.

 

두번째는 배출경로에 이상이 생겨 눈물이 범람하는 경우 입니다. 

눈에서 코로 빠져나가는 눈물길이 여러 가지 이유로 좁아지거나 막히는 경우에 눈물 흘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배출길을 정상화해야 합니다. 즉, 눈물길을 넓히거나 뚫어 주는 시술 또는 수술이 필요합니다.

 

눈물 흘림증을 치료하지 않고 오랜 기간 방치하게 되면 급성 혹은 만성 염증이 동반될 수 있으므로 눈물이 흐르는 원인을 잘 감별한 후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겠습니다.

 

 

건강강좌에 참석하는 분들을 대상으로 추첨을 하여 

전안부 OCT( 빛간섭 단층촬영) 를 통한 눈물막 분석 검사5명 시행예정입니다.


많은 참여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분당제생병원 로고

주소 13590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로 180번길 20(서현동 255-2) 연락처 대표전화:031-779-0000 응급센터:031-779-0119 ⓒ 2021 DAEJIN MEDICAL CENT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