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바로가기 메인 컨텐츠 바로가기 하단 영역 바로가기
통합검색

최적의 진료로 신뢰 받는 환자 중심 병원 Bundang Jesaeng General Hospital

멀티미디어강좌

다음 페이지로 가기

발달 지연 진단과 치료

김성현 의료진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 :2022-04-20
  • 조회수 :678


동영상 자막

영유아 건강검진은 생후 14일부터 71개월까지의 영유아를 대상으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영유아 건강검진에서 좀 더 정밀한 평가를 요한다고 판단되면 분당제생병원 소아신경분과 및 소아재활의학분과의 발달클리닉으로 오시게 됩니다.

이는 아이의 발달에 반드시 이상이 있다는 의미는 아니며, 좀 더 정밀한 평가를 위해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한 상태인지의 여부를 진단하게 됩니다. 

발달클리닉에 오시면 진찰과 상담을 하게 되며 이때 아동의 발달에 실제로 문제가 있는지, 있다면 어떤 영역에 있는지, 진단적으로 어떤 범주에 해당하는지를 판단하고, 정밀 검사와 치료가 필요한지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일단 발달 지연이 있다고 판단되면, 다음 단계는 발달 정밀 평가와 원인 정밀 평가의 두 단계로 나뉩니다. 전문의가 진찰 한 후 발달 정밀 평가를 하게 되는데 소근육, 대근육, 언어, 인지 및 사회성, 자조 능력 등을 표준화된 검사 tool을 이용하여 시행하게 됩니다.  

발달 정밀 평가 후 특정 영역의 발달 지연을 보이는 경우, 발달의 촉진을 위한 치료가 연계 되게 됩니다. 

또한 발달 정밀 평가 이후 일부 환자에서는 혈액검사, MRI, 유전자 검사 등의 정밀검사를 권유받는 경우도 있을 것입니다. 이는 발달 지연의 원인 질환을 찾기 위함입니다. 

원인 질환이 있는 경우, 치료 방향이 달라질 수 있고, 재활 치료 이전에 원인을 먼저 치료해야 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러한 원인 정밀 평가는 중요합니다. 

이런 검사가 모든 아이들에게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많은 아이들에게 이러한 추가 검사가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분당제생병원 로고

주소 13590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로 180번길 20(서현동 255-2) 연락처 대표전화:031-779-0000 응급센터:031-779-0119 ⓒ 2021 DAEJIN MEDICAL CENT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