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바로가기 메인 컨텐츠 바로가기 하단 영역 바로가기
통합검색

최적의 진료로 신뢰 받는 환자 중심 병원 Bundang Jesaeng General Hospital

멀티미디어강좌

다음 페이지로 가기

발달 지연의 진단과 치료

변성환 의료진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 :2021-08-17
  • 조회수 :325


동영상 자막

발달 지연이란?

발달 지연이란 소아의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정신적, 사회적, 기능적으로 독립성을 찾아가는 일련의 발달과정에서 어떤 이유에서든 발달이 지연된 경우를 말합니다. 그리고 지속적으로 발달 지연을 보이고 주요 일상생활 영역에서 실질적이 기능 제한이 동반되는 경우를 발달장애라고 합니다. 


원인에는 선천성 뇌질환, 후천적 뇌손상, 뇌성마비, 지적장애, 자폐성 발달장애, 경련성 질환,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 근육병, 말초신경질환, 대사이상, 염색체이상, 환경적 요인 등 매우 다양한 범주의 질환들이 있습니다.



진료를 받아야 하는 경우는?

보호자 및 의료진의 관찰 또는 영유아 검진을 통해 발견된 "발달 지연 또는 이상이 있는 소아"에서 진료가 필요합니다. 

운동 발달, 언어 발달, 인지발달, 그리고 사회성 발달 (부모 또는 또래와의 상호작용) 중 어느 한 영역에서라도 발달이 느린 경우 또한 조산아, 외상성 뇌손상, 소아 뇌전증, 소아 뇌졸중 등 발달 지연 또는 장애의 위험 요인을 가지고 있는 소아에서 진료가 필요합니다.

분당제생병원 로고

주소 13590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로 180번길 20(서현동 255-2) 연락처 대표전화:031-779-0000 응급센터:031-779-0119 ⓒ 2021 DAEJIN MEDICAL CENT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