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바로가기 메인 컨텐츠 바로가기 하단 영역 바로가기
통합검색

최적의 진료로 신뢰 받는 환자 중심 병원 Bundang Jesaeng General Hospital

멀티미디어강좌

다음 페이지로 가기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 진단과 치료

배미례 의료진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 :2021-08-25
  • 조회수 :131


동영상 자막

Q1.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은 무엇인가요?

코골이는 잠을 잘 때 기도근육의 긴장도가 떨어짐에 따라 기도가 좁아지면서 목젖부위가 떨리며 나는 소리를 말합니다.

심한 코골이 환자의 40~70% 에서 수면 중 숨을 쉬지 않는 증상을 보이기도 하는데 이를 수면무호흡이라고 합니다. 수면무호흡이 발생하면 낮에 자주 졸리거나, 자고 난 후에도 개운치 않고, 두통이 발생하는 등의 여러 증상이 동반되는데 이를 수면무호흡증이라고 합니다. 


Q3. 수면무호흡증의 진단은 어떻게 하나요?

수면무호흡증은 신체진찰과 영상검사, 수면다원검사를 통해 진단합니다.

폐쇄부위를 찾기 위해 내시경과 육안으로 비강, 구강, 인두, 후두를 세밀하게 검사하고, 그 외 단순촬영, CT, MRI 등의 영상검사로 기도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수면다원검사는 수면 무호흡증 진단에 필수적인 검사이며 환자의 심각도를 알 수 있는 유일한 방법입니다. 

하룻밤 자면서 수면 중 발생하는 생리학적 변화를 검사하는 것으로 얼마나 자주 잠에서 깨는지, 얼마나 심하게 숨이 멈춰지는지, 숨이 멈춰졌을 때 혈중산소포화도가 얼마나 떨어지는지 등을 측정합니다.

분당제생병원 로고

주소 13590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로 180번길 20(서현동 255-2) 연락처 대표전화:031-779-0000 응급센터:031-779-0119 ⓒ 2021 DAEJIN MEDICAL CENT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