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바로가기 메인 컨텐츠 바로가기 하단 영역 바로가기
통합검색

최적의 진료로 신뢰 받는 환자 중심 병원 Bundang Jesaeng General Hospital

멀티미디어강좌

다음 페이지로 가기

강직성척추염, 어떤 질환인가요?

채지영 의료진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 :2023-08-04
  • 조회수 :34


동영상 자막

강직성척추염은 병명에서 쉽게 알 수 있듯이 척추에 염증이 생겨서 강직 현상이 일어나는 질환입니다. 강직성척추염은 몸의 면역체계에 이상이 생겨 정상 조직을 공격하는 자가면역질환입니다. 


강직성척추염의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HLAB27이라는 유전자가 있는 사람이 외인적인 요인 또는 내인적으로도 신체적으로 무리하게 될 경우 발병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엉덩이뼈 뒤쪽에서부터 염증이 시작되고 척추를 따라 진행됩니다. 


강직성척추염을 빨리 발견하지 못하고 치료 시기가 늦어질 경우에는 염증 진행이 지속되면서 척추가 대나무처럼 뻣뻣하게 굳어버려서 치료가 어려워지게 됩니다. 왜냐하면 대부분 환자들은 단순 허리통증으로 대수롭지 않게 여겨, 수개월에서 수년 동안 증상을 방치하거나 단순 척추관절 치료만 받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조기 발견이 매우 중요한 질환입니다.


강직성척추염은 디스크와 같은 일반 척추질환과 다른 대표적인 특징이 있습니다. 


잠을 충분히 잔 후 또는 휴식을 취한 후에 오히려 더 관절이 아프고 강직감이 심하지만, 오히려 적당한 움직임 또는 운동을 한 후에는 통증이 호전된다는 것입니다.


만약 만성적인 허리, 엉덩이뼈 통증이 있고, 이러한 증세가 동반된다면 류마티스 내과 전문의를 찾아 진단받아보셔야 합니다. 빠른 진단을 위해서는 환자 본인이 강직성척추염 증상을 명확히 알고, 의심이 간다면 바로 병원을 찾아 검사받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분당제생병원 로고

주소 13590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로 180번길 20(서현동 255-2) 연락처 대표전화:031-779-0000 응급센터:031-779-0119 ⓒ 2021 DAEJIN MEDICAL CENT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