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바로가기 메인 컨텐츠 바로가기 하단 영역 바로가기
통합검색

최적의 진료로 신뢰 받는 환자 중심 병원 Bundang Jesaeng General Hospital

퇴행성 관절염의 정형외과적 수술, 근위 경골 절골술

정유훈 의료진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 :2016-10-10
  • 조회수 :1584


젊은 층에서도 증가하는 퇴행성 관절염 

대표적인 노인성 질환에 퇴행성 관절염이 있는데 국민건강보험공단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퇴행성 관절염 환자 350만명 중 20%가 4~50대일 정도로 그 발병 시기가 점점 빨라지고 있다.


퇴행성 관절염은 슬관절의 반복적이고 과다한 사용으로 릎 관절에 하중이 계속 가해지고 
연골이 지속적으로 손상되면서 발생하게 된다.



퇴행성 관절염의 치료 

퇴행성 관절염의 경우, 노화에 의한 과정이므로 이를 완전히 멈출 수는 없으나 조기에 치료를 함으로써 퇴행성 변화를 감소하거나 지연시킬 수 있다.
이를 위하여 약물치료, 물리치료, 주사치료 등을 통한 초기 치료를 통하여 관절의 통증을 줄이고, 능을 유지시키려고 노력하나 관절 마모가 더 진행되어 통증이 심해질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시행하게 된다.




퇴행성 관절염에서 시행되는 근위 경골 절골술 

따라서, 비교적 젊은 층에게 추천되는 수술적 방법 중 하나로 근위 경골 절골술이 있는데, 이는 하지의 비정상적인 축을 바로 잡음으로써, 무릎 관절에 부하되는 하중을 손상된 내측 관절에서 건강한 외측 관절로 옮겨 관절의 정렬 및 하중 분포를 개선하여 통증을 없애 주는 치료 방법이다.

흔히 ‘휜 다리 교정술’이라고 알려져 있는 근위 경골 절골술(High Tibial Osteotomy) 은 선천적으로 O자 다리인 경우 미용 목적으로 시행되기도 하지만 비교적 젊은 65세 이하의 퇴행성 관절염 환자 중 무릎 내측에 국한된 초, 중기 관절염인 경우 가능한 한 빨리 수술을 하는 것이 예후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근위 경골 절골술을 통해 연골 손상이 진행되는 것을 막아주면 말기 관절염으로 진행하는 것을 막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공관절 대신 환자의 본인 관절을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근위 경골 절골술은 비정상적인 축을 바로잡기 위하여 종아리뼈를 무릎관절에 가까운 위치에서 절골한 후 필요한 각도만큼 안쪽에서 뼈를 벌린 후 골 이식을 하고 금속판을 이용하여 고정을 하게 된다.

최근 들어서 수술 술기 및 금속판의 발달과 더불어 교정 각도를 정밀하게 계산함으로써 보다 만족스러운 수술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최근에 활발하게 연구되고 있는 중간엽 줄기세포를 이용한 연골 재생 치료법을 근위 경골 절골술과 병행할 경우 연골 손상이 진행되는 것을 막아줄 뿐만 아니라 새로운 연골의 재생을 기대할 수 있어 최근 많이 시행되고 있다.







분당제생병원 로고

주소 13590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로 180번길 20(서현동 255-2) 연락처 대표전화:031-779-0000 응급센터:031-779-0119 ⓒ 2021 DAEJIN MEDICAL CENT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