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크모(ECMO)란 무엇인가?
50대 남성이 가족들과 함께 TV 시청 중 갑자기 쓰러졌습니다. 이 남성은 혈압이 조금 높다는 점 외 건강한 편이었습니다.
가족들이 119에 신고하였고 구급차 안에서 심폐소생술을 하면서 본원에 도착했습니다. 쓰러진지 30분이 채 되지 않는 시각이었습니다. 응급실에 도착한 후에도 지속적인 심폐소생술을 하였으나 환자의 심장은 여전히 정지 상태로 불과 10여년 전만 해도 이런 상황에서 의사들은 환자를 소생시킬 방법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이런 환자들에게 에크모의 도움으로 소생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기게 되었습니다.
그럼 다시 위의 상황으로 돌아가면 환자가 심폐소생술에도 불구하고 환자의 심장이 돌아오지 않자 에크모팀이 보호자에게 환자 상태를 설명한 후 에크모 시술에 대한 동의를 받고 에크모를 환자의 몸에 연결하여 순환을 시작하였습니다. 위의 환자는 급성 심근경색으로 심정지가 발생하였으며 에크모 시술 후 응급 심장혈관 풍선확장술 및 스텐트 삽입술을 시행 받았습니다. 환자는 중환자실로 입원하여 2일째 의식을 찾았으며 3일째 에크모를 환자의 몸에서 제거할 수 있었습니다. 이후 환자는 일반 병실로 옮겼으며 20일째 건강한 몸으로 퇴원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에크모는 모든 환자들에게 적용되지는 않습니다.
주로 급성 심근경색으로 인한 심정지인 경우에 적용되며 쓰러진 후 바로 심폐소생술이 시행되지 않았거나 늦게 도착한 경우 또는 심장병을 가지고 있고 심장기능이 평소 안 좋은 경우에는 에크모의 성공률은 많이 낮습니다. 이와 같이 제한된 경우지만 심정지로 응급실로 내원한 환자들에게 에크모는 소생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집니다.
Q. 에크모는 어떻게 심장의 역할을 하나요?
사타구니에 있는 정맥에서 혈액을 빼서 산화기(폐의 역할)에서 산소를 공급한 후 펌프(심장의 역할) 힘으로 다시 사타구니에 있는 동맥으로 혈액을 밀어 넣어 순환시킵니다.
Q. 에크모는 어떻게 환자에게 연결하나요?
사타구니에 있는 동맥과 정맥에 각각 관(카테터)을 삽입한 후 에크모(산화기와 펌프로 구성되어 있음)와 연결합니다.
Q. 에크모는 소모품인가요? 소모품이면 언제까지 쓸 수 있나요?
소모품입니다. 에크모에 있는 산화기(산소 공급장치)는 소모품인데 보통 2주일 동안 유지할 수 있지만 환자 컨디션에 따라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Q. 에크모의 부작용은 무엇인가요?
혈관손상, 출혈, 다리 괴사, 감염, 뇌경색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글 _ 흉부외과 권진태 전문의
● 흉부외과 문의전화 031-779-01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