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흉터 수술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 :2018-07-09
- 조회수 :1309
여름철 흉터 수술
크건 작건 간에 몸에 흉터가 하나도 없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이 흉터가 눈에 잘 띄는 곳, 특히 얼굴에 있을 때, 흉터가 크고 보기 싫게 생겨있을 때는 심하게 마음에 상처를 받을 수 있으며, 당사자의 고민은 타인이 이해할 수 없을 정도로 심각한 경우가 많다. 그러나 한번 생긴 흉터를 완전히 없앨 수 있는 방법은 없다.
따라서 손상 초기부터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 흉터 발생을 최소화하여야 하며, 이미 발생한 심한 흉터는 성형외과 전문의와 상담하여 흉터 수술 등을 통하여 흉터를 덜 보기 싫게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만 한다.
흉터 조직은 상처가 발생하였을 때 그 상처가 치유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상처 치유에 없어서는 안 되는 조직이다.
컵이 깨졌을 때 이것을 다시 붙이기 위해서는 접착제가 필요하듯이, 사람에서도 벌어진 상처를 아물게 하기 위해 접착제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흉터 조직이다. 따라서 찢어진 상처가 발생하였을 때 흉터 없이 치유된다는 것은 불가능하며(흉터 없이 상처를 낫게 해준다는 많은 의약품 광고들이 있는데 이는 사실이 아니다), 발생할 흉터를 최소화하도록 노력하는 것이 최선이다.
솜씨 좋은 사람이 깨진 컵을 접착제를 사용하여 깨진 선만 보이게 깔끔하게 붙일 수 있는 것과 같이, 성형외과 의사들도 흉터를 최소화하는데 많은 공을 들이므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으며, 최근에는 많은 사람들이 흉터 문제 때문에 손상 당시부터 성형외과를 찾는 경우가 늘고 있다.
수술을 받을 때는 수술로 인한 상처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수술 부위에 따라 상처가 덜 보기 싫게 남는 방향이 있으며, 수술 흉터를 덜 보기 싫게 남기려면 이를 고려하여야만 한다.
수술 시 절개하는 방향을 피부의 결, 피부밑에 있는 근육의 방향 등을 고려하여 정해야 하며, 주변에 있는 구조물들, 눈, 코, 입 등, 또는 자연적인 피부 주름 등과의 상관관계를 따져서 절개선을 결정하여야 한다. 그러나 다쳐서 생기는 흉터는 이런 면을 고려해서 발생하지 않는다. 또한 칼로 벤 상처 이외에는 상처가 으깨지면서 찢어지므로, 조직 손상이 심하고, 응급 상황으로 세심히 봉합하기 어려우므로 수술상처로 인한 것보다 훨씬 보기 싫은 흉터가 남게 된다.
찢어진 상처를 치료할 때는 상처를 세심히 살펴 손상 정도를 정확히 파악하고, 상처가 발생할 때 상처 내로 들어간 이물질들을 모두 제거한 뒤, 심하게 손상받아 죽은 조직들을 제거하고, 같은 조직끼리 층층이 봉합하여 주어야 한다. 이렇게 해야 상처에 심한 염증이 발생하는 것을 예방하고, 상처가 심해지는 것을 막아 최소한의 흉터를 남길 수 있다. 이후에는 1~2일 간격으로 자주 의사에게 상처를 치료받는 것이 중요하다.
상처를 소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의사가 상처의 상태를 자주 살펴야 상처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 빨리 발견할 수 있고, 빨리 적절한 조치를 취함으로써 상처가 악화되는 것을 막고, 흉터를 최소화할 수 있다.
상처가 다 나은 후에는 3-6개월 정도 기간 동안 흉터 조직이 성숙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이 기간의 초기에 관리를 잘해주면 흉터 조직의 성숙을 촉진시켜 흉터를 덜 남게 할 수 있다.
silicone gel 성분으로 만들어진 제품으로 상처 부위를 덮어주고, 흉터 개선 효과가 있는 연고를 사용하면서 상처 부위를 부드럽게 마사지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나 단순한 항생제 연고처럼 흉터 형성에 직접적인 효과가 없는 제품들도 흉터 개선 효과가 있는 것처럼 광고를 하므로, 성형외과 전문의들에게 문의하여 정말 효과가 있는 연고를 추천받아 사용방법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을 듣고 사용하는 것이 좋겠다.
이렇게 해도 발생한 흉터가 너무 보기 싫을 때에는 이차적인 흉터 수술을 통하여 덜 보기 싫게 개선할 수 있다. 그러나 초기부터 관리를 잘 하였다면, 이차 수술에서도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으므로 손상 초기부터 의사의 지시에 따라 관리를 잘 하는 것이 중요하다.
흉터 수술은 흉터의 크기 및 모양, 위치, 방향, 주변 구조물과의 상관관계에 따라 수술의 방법이 달라지고, 여러 차례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으므로 경험이 많은 성형외과 의사와 세심한 상담을 통하여 수술을 계획하고 시술 받아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앞에서 설명하였듯이 수술을 받는다 하더라도 수술 흉터가 또 남게 되므로, 최종 결과로 남게 될 흉터에 대하여 충분한 설명을 듣고 납득이 될 때 수술을 결정해야 한다.
수술 후에도 수술 부위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며, 앞에서 설명한 상처 관리 방법과 비슷하다. 수술 후 관리도 수술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환자는 수술 후 상처의 치료 및 관리 기간까지도 충분히 고려하여 수술 계획을 세워야 하겠다. 최근에는 흉터 개선을 위해 레이저치료와 같은 수술 이외의 여러 방법들이 시도되고는 있으나, 이들이 실제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아직 확실히 밝혀진 바 없으며, 이에 대해서도 전문가와의 상담하는 것이 중요하다.
● 성형외과 문의전화 031-779-02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