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암의 원인과 치료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 :2018-11-06
- 조회수 :1341
위암의 원인과 치료
+ 정의
위에 발생하는 악성 종양에는 위 선암, 림프종, 위 점막 하 종양, 평활 근육종 등이 있으며, 이 중 98%가 위선암이며 위암이란 일반적으로 위 선암을 말합니다.
위암은 위의 점막에서 발생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막하층, 근육층, 장막하층, 장막층으로 침윤하게 됩니다. 위암이 퍼지는 경로는 점막 또는 점막하층을 따라 위 내에 넓게 퍼지기도 하고, 점막층에서 장막층을 향해 깊이 퍼지기도 하며, 위 주변의 임파선을 따라 혹은 혈류의 파급에 의해 간, 폐, 뼈 등의 여러 부위로 퍼질 수가 있습니다.
+ 원인
위암의 원인은 만성위축성 위염, 장이형성, 위소장문합술, 식이 요인, Helicobacter pylori 감염, 유전 요인, 기타 환경적 요인 등이 위암의 원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위암 발병의 중요한 원인으로 식이 요인을 들 수 있습니다. 질산염 화합물(식품처리제, 염장 식품, 가공육류, 훈제식품)의 섭취, 고염도 식품(염장 채소, 염장 생선), 불에 태운 음식, 술, 담배 등은 위암의 위험도를 높이며, 채소, 과일, 비타민 등은 항암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Helicobacter pylori 감염이 있을 시 2.8~6.0 배의 위암 발병 위험도가 증가합니다.
직계가족에게 위암이나 대장암이 있을 시 위암에 대한 정기검진이 유효합니다.
기타 환경적 요인으로 석면, 쇳가루 먼지, 공해, 전리방사선, 흡연, 산업폐기물, 방부제, 농약, 산업폐기물 등이 있습니다.
+ 증상
위암의 증상으로는 상복부 불쾌감, 상복부 통증, 소화불량, 팽만감, 식욕부진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은 위염이나 위궤양의 증세와 유사하여 소화제나 제산제를 장기간 복용하며 대증요법을 하는 경우가 많아 수술 시기를 놓치기도 합니다.
조기에 치료받지 않은 위암은 점차 진행하여, 복부에 딱딱한 덩어리가 만져지거나 구토, 토혈, 하혈, 체중
감소, 빈혈, 복수에 의한 복부팽만 등의 증상까지도 생길 수 있으며 이런 경우에는 치료 결과가 좋지 않을 정도로 진행된 경우가 많습니다.
+ 진단
위암은 증상과 진찰만으로는 진단이 어렵고, 방사선 검사(위장조영술) 또는 위내시경으로 진단할 수 있으며, 조직 검사로 최종 진단됩니다.
위내시경 검사는 검사받는 데 다소 불편하지만 직접 위장 내부를 관찰할 수 있으며 의심되는 부위에 대해 조직 검사를 시행하여 위암과 Helicobacter pylori균 감염 여부를 동시에 확인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치료
위암은 수술로 암 병소를 제거하는 것이 일차적이고도 가장 중요한 치료법입니다.
위암의 경우, 조기 위암이나 국소 림프절에만 약간 전이된 3기 초기의 암일 경우 근치적 절제 수술이 가능합니다.
조기 위암의 경우 내시경으로 위암 수술을 대신할 수도 있는데, 이를 치료 내시경 수술이라고 합니다.
심장이나 폐의 기능 이상 질환과 합병증 등으로 수술할 수 없는 경우에 특히, 튀어 올라 있거나 평평한 형태의 2cm 이하 조기위암환자로서 림프절 전이가 없는 경우에 한해 시행이 가능합니다.
위암에 대한 항암제의 사용은 수술할 수 없는 4기 진행 암 환자나 수술 전,후로 암세포의 활동을 억제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