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낭성 난소 증후군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 :2019-02-07
- 조회수 :1286
다낭성 난소 증후군 (PCOS) 란 무엇인가요?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가임기 여성에서 생길 수 있는 가장 일반적인 내분비질환이며, 가장 빈도가 높은 무배란성 불임의 원인이 되는 증후군입니다. 10명 중 2명이 이 증후군을 가지고 있을 정도로 흔한 질환입니다. 이 증후군이 치료 없이 계속 진행된다면 당뇨, 비만, 심장질환, 자궁내막증식증, 자궁내막암과 같은 질환 등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주로 어떤 증상이 나타나는가요?
다낭성 난소 증후군을 가진 환자들의 주 증상은 크게 세 가지로 월경장애, 안드로겐 과다 혈증, 불임입니다.
먼저 월경장애는 다낭성 난소 증후군 환자들에서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으로 월경주기가 21일 이하이거나 35일 이상일 경우, 월경 주기 변동이 너무 크거나, 월경 시작 후 지속적으로 월경혈이 나오는 경우입니다. 초경 이후에 일반적으로 월경장애가 있을 수 있으나, 8년이 지난 이후에도 이런 증상이 지속된다면 산부인과에 내원해서 이에 대한 진료를 받아 봐야 합니다. 이러한 임상 증상으로 산부인과에 내원하여 시행 받은 골반 초음파상에서 2mm에서 9mm인 난포가 13개 이상 보이거나, 난소의 부피가 10cc를 초과하면 다낭성 난소 증후군으로 진단이 됩니다.
신체의 변화는 주로 겨드랑이와 가슴 배꼽주위가 검어지는 증상이 나타나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특히 안드로겐 과다 혈증으로 인해 주로 몸에 털이 많아지는 다모증이 나타나며, 여드름, 지성 피부, 남성형 탈모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 산부인과 진료가 필요합니다.
요즘 군것질을 많이 하고 튀김을 좋아하는 데 관계가 있나요?
많은 다낭성 증후군 환자에서 당내성 위험성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환자의 혈중 당 수치는 높은데도 환자가 느끼기에는 배고프다고 느끼기 때문에 주로 탄수화물이 풍부한 단맛이 나는 음식이나 트랜스 지방이 많은 파삭파삭한 튀김을 좋아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체지방량이 증가하게 되고 다낭성 난소 증후군
증상이 더욱 악화됩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 지속 되면 어떻게 되나요?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심혈관질환의 위험성도 증가시키고, 자궁내막의 과증식은 드물게 자궁내막암을 일으킵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임산부에게도 안 좋은 영향을 미치는 데 환자가 임신했을 경우 임신성 고혈압, 임신성 당뇨의 발병률이 증가합니다. 또한 다낭성 난소 증후군 환자들은 정신과적인 문제도 나타나며 우울증, 불안감, 낮은 자존감, 부정적인 신체상, 정신 성적 장애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환자는 당내성검사, 혈압, BMI, 고지혈증 수치를 정기적으로 추적 관찰하고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의 치료는 어떻게 되나요?
치료는 약물치료와 생활방식의 교정이 필요합니다.
식이 요법은 당뇨식이를 기준으로 하루 1600~1800 Kcal를 섭취를 권장하고, 탄수화물과 지방의 섭취는 줄이며 단백질 섭취를 늘리는 식단을 짜야 합니다.
식이 요법과 병행하는 운동요법은 일주일에 3회 정도의 운동과 1회 운동 시 20분 이상 유산소 운동을 시행합니다.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을 지속하고 3개월 이후 체지방 7% 감소를 목표로 합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은 유병률이 높으며, 정확한 진단과 장기적인 치료와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글 _ 산부인과 김일동 전문의
● 산부인과 문의전화 031-779-026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