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질환을 발견하게 되는 경우는 크게 2가지로 하나는 어떤 증상이 발생하여 이에 대한 진료를 받게 되어 발견하는 경우와 둘째는 건강검진 또는 다른 이유로 검사를 받다가 우연히 발견하는 경우입니다. 하지만 주된 발견은 증상에 대한 진료를 받아 심장질환을 찾아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증상이 나타났을 때, 심장질환에 의한 증상인지를 빨리 인지하여 적절히 대응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서 심장질환이 의심되는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런 증상이 나타났을 때, 병원에서는 어떤 검사를 하여 진단을 하게 되는지 간단히 알아보기로 합니다.
가슴통증
협심증, 심근경색증에서 나타나는 가장 중요한 증상입니다.
증상이 뚜렷하고, 심할수록 가능성이 높습니다.
가슴통증과 유사한 증상으로는 가슴이 뻐근함, 가슴이 조임, 눌리는듯한 답답함 등이 있으며 이런 증상이 있으면 운동부하심전도 또는 관상동맥조영술 검사하여 진단하게 됩니다.
호흡곤란
호흡곤란이 최근 발생한 경우 또는 예전보다 숨찬 정도가 더하다면 *심부전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병원에서는 가슴흉부방사선검사, 혈액검사(BNP) 심장초음파 검사를 하여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 심부전 : 심장기능의 이상으로 호흡곤란 부종이 생기는 심장질환
※ 참고 : 폐질환의 경우도 호흡곤란이 발생하지만 진찰 및 검사를 통해 감별 할 수가 있습니다.
가슴 두근거림
일상생활을 하면서 간혹 두근거림을 느끼는 경우 부정맥 때문 일 경우가 있습니다. 물론 별 이상 없이 또는 신경성 원인으로 발생하기도 하지만 자주발생이 된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심전도, 24시간 심전도 검사를 하여 부정맥 인지를 가려낼 수가 있습니다.
실신 (어지러움)
실신이란 잠깐 동안 정신을 잃는 경우로 이럴 경우 심장이상 유무를 체크 해 보아야 합니다.
원인은 부정맥 저혈압 등으로 24시간 심전도 등의 검사를 하여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상기 기술한 증상이 발생 했을 경우 특히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증상이 심한 경우는 반드시 병원 진료가 필요합니다.
심장내과에서는 이런 증상에 대해 복잡하지 않게 간단한 진찰과 검사를 통해 진단과 치료를 할 수가 있습니다.
글 _ 심장혈관센터 김동진 소장
● 심장혈관센터 문의전화 031-779-07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