흉통 클리닉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 :2019-03-06
- 조회수 :1198
가슴이 아프십니까?
흉통의 원인은 매우 다양합니다.
사람의 가슴속에는 흔히 생각할 수 있는 심장과 폐뿐만이 아니라 식도, 근육, 뼈, 신경 등 다양한 장기가 존재하고 있고 이 모든 구조물이 흉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별한 치료가 필요 없는 단순 근육통이나 신경증이 흉통의 원인일 수도 있겠지만 급성심근경색증, 불안정협심증, 급성대동맥박리, 폐동맥색전증, 긴장성 기흉과 같이 빠른시간 내에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으면 목숨을 잃을 수도 있는 응급질환도 흉통의 원인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흉통이 있는 환자라면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전문의 진료를 통해 적절한 검사를 시행하여 흉통의 원인을 정확히 진단하고 이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제때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심장 때문에 가슴이 아픈 걸까요?
흉통을 호소하는 환자가 있을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부분이 바로 이 질문입니다.
‘과연 흉통이 심장으로 인한 통증일까?’
심장으로 인한 흉통의 대표적인 원인이 바로 관상동맥질환이며 흔히들 얘기하는 협심증과 심근경색이 바로 이런 질환입니다.
심장 근육을 먹여 살리기 위해 혈액을 공급해 주는 혈관인 관상동맥에 병이 생겨 혈관이 좁아지게 되면 혈류 공급이 원활하게 되지 않아 흉통을 느끼는 협심증이 발생하고 협착이 더 심해져 심장 근육의 괴사가 발생하면 심근경색이 되어 생명이 위태로운 상황까지 생기게 됩니다.
관상동맥질환의 전형적인 통증 양상은 뻐근하고 누르는 듯한, 혹은 조이는 양상의 통증이 흉골 중앙부의 후방 또는 약간 왼쪽에서 느껴지며 협심증의 경우 2분에서 10분가량 지속되지만 급성 심근경색의 경우 30분 이상 지속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양상의 흉통이라면 심혈관에 대한 정밀진단이 필요합니다.
무슨 검사를 하게 되나요?
관상동맥 질환이 의심되는 환자에서는 피검사와 흉부X선검사 및 심전도와 같은 기본적인 검사를 시행해야 하고 심혈관 정밀 검사로는 심장 초음파, 운동부하 심전도 검사, 심혈관CT촬영, 관상동맥 조영술 등 여러 가지 검사 방법들이 있어 환자의 증상과 상황에 맞게 심혈관 전문의의 판단에 따라 적절한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이 검사 중 가장 정확한 확진 검사는 바로 심혈관(관상동맥) 조영술입니다.
심혈관(관상동맥) 조영술이란?
특수 검사기구를 이용하여 요골동맥(손목 부위)이나 대퇴동맥(사타구니)을 천자 후 관상동맥까지 심도자가 접근하여 관상동맥을 조영제를 이용하여 직접 조영하고 영상모니터를 통하여 확인하는 방법으로 매우 정확하고 안전한 방법입니다.
관상동맥 질환이 확진되면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관상 동맥의 협착이 심하지 않을 때는 약물치료로도 증상이 잘 조절되는 경우도 있지만, 병이 심하거나 약물치료로 증상이 잘 조절되지 않는 경우에는 좁아진 혈관을 풍선과 ‘스텐트’라고 하는 특수 금속으로 된 그물망 지지대를 사용하여 인위적으로 혈관을 넓혀주는 중재시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그리고 드물지만, 병의 정도가 너무 심하고 복잡한 경우 가슴을 열고 (개흉) 다른 혈관을 사용하여 우회로를 만드는 관상동맥 우회로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글 _ 심장혈관센터 조대열 전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