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바로가기 메인 컨텐츠 바로가기 하단 영역 바로가기
통합검색

최적의 진료로 신뢰 받는 환자 중심 병원 Bundang Jesaeng General Hospital

척수종양

오성한 의료진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 :2021-09-03
  • 조회수 :270

평소 허리 협착증 진단을 받으셨던 분(여/70)이 두 달 전부터는 다리 힘이 떨어지기 시작하고, 다리를 들어 올릴 수 없어 외래로 오셨는데, 자세한 검사를 해보았더니 흉추 부위에 척수 종양이 발견되어 수술을 무사히 받고 회복하신 분이 계십니다.


문헌에 의하면 중추신경계 종양 중 약 10~20%를 차지하며, 인구 10만 명당 3~10명 정도로 보고된 척추 협착증에 비해서 흔하지 않은 질환이긴 하지만, 위와 같이 심각한 마비를 유발하는 질환 중의 하나입니다. 즉, 증상은 종양의 부위와 조직학적 분류, 침범된 척수의 정도 등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신경근 또는 척수의 자극, 압박 및 파괴 정도에 따라 다음과 같은 신경학적 증상이 있습니다.



+ 진행 단계별 증상


① 신경근 시기

척수 압박의 첫 단계는 일반적으로 운동기능 이상입니다.

척수나 신경근의 자극증상이 현저하여 동통과 근력 약화 등의 증상이 뚜렷하며, 수막종이나 신경초종과 같이 서서히 자라는 종양에서는 흔히 강직성 마비가 옵니다.


② 브라운 시쿼드(Brown Sequard) 시기

척수의 오른쪽 또는 왼쪽 반이 침범되는 경우는 침범된 쪽의 위치감각과 진동 감각이 떨어지고 반대쪽의 동통 및 온도 감각이 소실되게 됩니다.


③ 척수 절단 시기

전이성 악성 종양같이 급속히 진행되는 경우 이완성 부전 마비와 심부건 반사 소실이 동반되는 척수 절단 증상을 보이게 되며, 괄약근 기능의 소실과 함께 운동 및 감각기능 모두의 마비가 뚜렷해집니다.


이러한 척수 종양의 진단으로는 대부분 자기공명영상촬영(MRI)으로 진단하며, 일반적인 치료 방법으로는 수술, 방사선 치료 또는 항암치료를 하게 됩니다.


무엇보다도 척수종양은 흔하지 않지만, 심각한 후유증이 유발될 수 있습니다. 신체에 감각이 저하되거나, 마비 증상이 있다면 반드시 전문가와 상의하여 조기 검사와 조기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글 _ 척추센터 오성한 주임과장


분당제생병원 로고

주소 13590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로 180번길 20(서현동 255-2) 연락처 대표전화:031-779-0000 응급센터:031-779-0119 ⓒ 2021 DAEJIN MEDICAL CENT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