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바로가기 메인 컨텐츠 바로가기 하단 영역 바로가기
통합검색

최적의 진료로 신뢰 받는 환자 중심 병원 Bundang Jesaeng General Hospital

‘폐렴’ 에 대하여

이경주 의료진

  • 작성자 :관리자
  • 작성일 :2012-02-24
  • 조회수 :1447

‘폐렴’에 대하여


폐렴은 말초 기관지 이하의 폐 실질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일반적으로 증상이 빠르게 진행하는 급성 감염을 일컫는다.

폐렴은 크게 ‘지역사회 폐렴’과 병원입원 48시간 이후에 발생하는 ‘원내 폐렴’으로 나눌 수 있다.

여기에서는 지역사회에서 발생하는 ‘지역사회 폐렴’에 대해서만 논하도록 하겠다.  



‘입안 분비물 소량씩 흡인’ 세균성 폐렴의 주요원인 


건강한 정상인에게도 폐렴을 일으키는 원인

 
균에 감염이 되는 경로는 여러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그 중 세균성 폐렴의 가장 많은 원인은 입안의 분비물이 소량씩 흡인되는 것으로 심한 기저 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 발생 가능하나, 건강한 정상인에서도 폐렴을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환자의 의식저하로 인한 다량 흡인과 공기 중의 미생물의 흡인도 많은 폐렴의 감염 경로이나, 심내막염이나 주사 경로의 감염으로 인한 혈행성 전파로도 폐렴이 발생할 수 있다.


많은 종류의 균들이 원인 균주로 작용할 수 있는데 폐렴 구균이 가장 높은 발병률을 유발하는 원인 균주이며 마이코 플라즈마, 헤모필루스 인플루엔자, 황색 포도상구균도 높은 빈도를 차지한다.

그 외에도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등과 같은 호흡기 바이러스 및 곰팡이균도 원인 균주이다.

환자의 면역 상태나 다른 만성질환을 가지고 있는 경우에는 위의 일반적인 원인 균주 외에도 녹농균 등 폐렴을 유발하는 원인균들이 있기 때문에 폐렴이 의심되어 병원을 내원할 때에는 반드시 환자의 기저 질환에 대해서 확인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


증상에 따라 ‘전형적 폐렴’과 ‘비전형적 폐렴’으로 나눌 수 있다.

폐렴 구균 등에 의해 발생하는 전형적 폐렴의 경우에는 갑자기 발생하는 38도 이상의 고열, 오한, 누런 가래를 동반한 기침, 흉통과 호흡곤란의 증상이 있다.

반면 서서히 증상이 발생하는 비전형적 폐렴의 경우에는 객담 배출이 별로 없는 마른기침과 호흡곤란, 두통, 근육통, 설사와 같은 폐 외 증상을 보이게 되며 마이코플라즈마, 레지오넬라나 바이러스가 그 원인 균주이다. 



가능한 빨리 경험적 항생제 투여 관건


‘지역사회 폐렴’ 상대적으로 광범위 항생제 바람직

 
환자의 증상과 진찰 소견으로 폐렴이 의심되면 진단을 위해 흉부 X선 검사를 시행해야 하며, 객담 배양 검사, 혈액 배양 검사로 균주를 확인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폐렴 구균이나 레지오넬라의 경우에는 소변 검사에서 항원을 검출함으로 그 원인균을 알아내기도 하며 마이코 플라즈마나 클라미디아의 경우 혈청 검사를 통해서 알아내기도 한다.

폐렴이 잘 호전되지 않는 경우에는 흉부 CT로 다른 질환을 감별하기도 하며 필요시 조직 검사나 기관지 내시경을 통해 균주를 확인하기도 한다. 


치료는 가능한 빨리 경험적 항생제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한데 지역사회 폐렴의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광범위 항생제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때 사용하는 초기 경험적 항생제는 외래환자와 입원환자에서 다르며 다른 동반질환을 가져 녹농균의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다른 종류의 항생제를 사용하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통상적인 치료는 7~10일 정도이나 환자의 상태, 미생물의 종류, 항생제에 대한 환자의 반응에 따라 기간은 변할 수 있다.  

 

분당제생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 전문의 이 경주



분당제생병원 로고

주소 13590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로 180번길 20(서현동 255-2) 연락처 대표전화:031-779-0000 응급센터:031-779-0119 ⓒ 2021 DAEJIN MEDICAL CENT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