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예방 접종시 폐렴 백신도 함께 맞으세요!
Q.독감예방접종은 언제 맞는 것이 좋은가요?
보통은 독감이 유행하는 겨울이 아니라 가을에 미리 예방접종을 시행하게 되는데,
이는 독감예방접종을 시행하고 항체가 생성되는데 2주 이상 소요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11월까지는 예방접종을 시행하게 됩니다.
Q.독감은 감기 아닌 가요?
리노바이러스 등이 원인인 감기와는 전혀 다른 질환으로 총 4종의 독감바이러스(H1N1,H3N2,빅토리아,야마가타)가 원인균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감기는 일반적으로 특별한 치료 없이 낫지만 독감은 폐렴과 같은 합병증을 쉽게 유발할 수 있고, 특히 당뇨병이나 만성폐쇄성폐질환 혹은 천식과 같은 만성질환자에게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독감예방접종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그 해에 유행할 가능성이 있는 독감의 종류를 미리 예상하여 독감바이러스를 제조하도록 하고 있으나 이는 3가지 바이러스에 대한 예방효과만이 있고 예측이 빗나갈 수 있습니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도 2001 ~ 2012년 중 예측되지 않은 바이러스가 유행한 적이 네번이나 있다고 합니다. 최근에는 4가지 독감바이러스를 모두 예방할 수 있는 4가 백신이 생산되기 시작하여 세계보건기구(WHO)에서도 이를 권고하고 있습니다.
Q.65세 이상 고령인은 물론 당뇨병과 고혈압 등 폐렴 방생 위험이 높은 질환을 앓고 있는 사람은 폐렴구균의 접종이 왜 필요한가?
폐렴구균에 의한 폐렴은 암환자,만성폐쇄성폐질환 혹은 천식, 당뇨병, 심혈관질환, 간경화,신부전 등의 만성 질환이 있을 경우 위험성이 증가하므로 폐렴예방접종이 권고됩니다.
폐렴예방접종의 경우 단백접합백신과 다당질백신의 2가지가 있는데, 단백접합백신의 접종이 우선적으로 권고됩니다.
Q.병원접종이 좋은 점은 무엇인가요?
현재 보건소에서는 65세 이상에서 3가 독감백신과 다당질 폐렴백신의 무료접종이 시행되고 있고, 그 이하의 나이에서는 독감과 폐렴에 대한 접종이 불가합니다.
독감접종의 경우 보건소와 계약이 된 의원에게 65세 이상에서만 접종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분당제생병원에서는 어린이와 모든 성인에게 3가 및 4가 독감백신과 단백접합 및 다당질 폐렴백신의 접종이 가능하므로 65세 미만의 나이에서 특히 만성징환이 있는 경우에 백신의 접종으로 독감과 폐렴에 대한 예방을 하여 질환에 걸릴 가능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