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바로가기 메인 컨텐츠 바로가기 하단 영역 바로가기
통합검색

최적의 진료로 신뢰 받는 환자 중심 병원 Bundang Jesaeng General Hospital

해당 진료과 다른 클리닉 이동

이비인후과

이명클리닉

소속의료진

  • 안윤숙

    전문분야

    [귀] 난청, 어지러움증, 이명, 중이염, 인공와우, 보청기 클리닉

귀울림이란 어떤 것인가요?

외부에서 소리 자극 없이 자신의 신체 내부에서 들리는 소리를 느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명은 갑자기 혹은 서서히 발생하여 사람에 따라 간헐적으로 들리기도 하고 혹은 항상 들리기도 하며, 때로는 없어지기도 하며,들리는 소리는 발생원인에 따라 다르게 들릴 수 있습니다.

이비인후과를 찾는 환자의 상당 부분이 이명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성인 인구의 32-45%정도가 살다가 한번정도는 이명을 경험합니다.
또한 6~8%는 심한 이명으로 인해 수면에 방해를 받기도 하고, 심한 경우는 우울증의 원인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명의 원인?

이명의 발생 원인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소리를 듣는 경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1.소리는 외이도를 통해 고막을 자극합니다. 2. 고막이 움직이면서 중이내의 이소골도 따라서 움지기게 됩니다. 3. 이소골의 움직임은 달팽이관에 전달됩니다. 4. 이소골의 움직임이 달팽이관내부에 음파를 만들어 냅니다.(달팽이관내에 작은 털들이 보입니다. 음파는 작은털들을 움직이고 각각의 털들은 청신경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5. 우리의 청신경은 음파 멧시지를 받습니다. 청신경은 음파 멧시지를 뇌로 보냅니다. 뇌는 우리가 듣고 있는 소리가 무엇인지를 알려줍니다.

오늘날 우리는 이명의 주 원인이 되는 소음성 난청의 원인에 많이 노출되어 있습니다.

뇌피질의 소리중추(소리의 인식과 평가) ↔ 아래뇌피질 중추신경계(소리의 여과 및 탐지) ↔ 말초청각기관(이명 발생) / 말초청각기관(이명 발생) 뇌피질의 소리중추(소리의 인식과 평가) ↔ 변연계(정서관장) ↔ 자율신경계(신체반응) / 중추청각기관(이명의 변화)

이명의 치료

1. 일반 사항
치료의 목표는 우선 이명의 원인으로 청신경종양이나 뇌종양 등의 심각한 질환을 배제함으로써 심리적인 두려움을 해소하고 이명에 의한 괴로움을 극복하여 정상적인 일상 생활을 영위할 수 있게 하는 것입니다.
불안하지 않도록 노력하며, 적절한 안정을 취하고 과로를 피합니다.
신경 자극약물은 피하도록 하며 과도한 커피(카페인) 복용이나 담배(니코틴)를 삼가 합니다.
이명은 잠자기 전과 같이 주위가 조용하면 더 크게 들릴 수 있습니다.
주무실때 라디오를 틀어 놓는 다든 가 아니면 라디오 주파수를 잘못 맞출 때 들리는 ‘치’ 소리를 듣기 편한 정도의 크기로 틀어 놓고 주무시는 방법 혹은 베개를 조금 높게 해서 잠자리에 든다면 머리 쪽으로 혈류가 덜 가게 되므로 머리쪽으로 혈류가 덜 가게 되므로 이명을 많이 줄일 수 있습니다.


2. 약물 요법
이명을 줄여주거나 이명에 도움이 되는 약제는 다양합니다.
환자분에게 적합한 약제를 선택하여 사용하며 증상에 따라 장기간 혹은 단기간 투약 할 수 있습니다.
일시적인 심한 증세를 약화 시키기 위해서는 안정제를 사용하나 절절한 진료후 단기간 사용하여야 합니다.
장기간 사용해도 좋은 약제는 은행잎 추출 제제 같은 혈류 개선제가 대표적입니다.


3. 이명 재활 훈련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서 본인에게 일어나는 이명현상의 원인을 정확히 밝히고 적적한 치료를 위한 상담을 시행하는 과정으로 자신이 느끼는 이명을 무시하려는 반복적 훈련과정이 이에 포함된다.
이명이 아주 심하고 일상 생활까지 문제가 있거나 잠자기 조차도 어려운 환자에서 치료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정신과와의 협의가 필요하다.


4. 이명 차폐기
이것은 보청기 내에 장착시키는 작은 기구로 일종의 소음을 만들어서 환자가 이명을 느끼지 못하게 하는 기구입니다.
이명 차폐기는 이명 환자가 자신이 듣는 이명보다는 차라리 외부 소리에 더 잘 견딜 수 있다는 원칙에 기초를 두고 있습니다.
일단 이명의 주파수를 찾아 같은 주파수의 소음을 내는 차폐기를 사용하게 됩니다.
이렇게 환자의 귀울림과 유사한 잡음을 들려줌으로써 귀울림을 상쇄시켜 느끼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차폐입니다.

분당제생병원 로고

주소 13590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로 180번길 20(서현동 255-2) 연락처 대표전화:031-779-0000 응급센터:031-779-0119 ⓒ 2021 DAEJIN MEDICAL CENT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