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바로가기 메인 컨텐츠 바로가기 하단 영역 바로가기
통합검색

최적의 진료로 신뢰 받는 환자 중심 병원 Bundang Jesaeng General Hospital

해당 진료과 다른 클리닉 이동

재활의학과

심장재활클리닉

소속의료진

  • 이효정

    전문분야

    뇌손상(외상성, 저산소성, 뇌졸중), 호흡재활, 심장재활, 성인 발 질환, 근전도


1. 심장재활이란?

심장재활이란 심장질환 (심근경색, 심부전, 고혈압 등)을 가진 환자나 심장 수술 전후 환자들의 건강 상태를 증진시키기 위한 체계적인 건강증진 프로그램입니다. 

심장혈관 질환 환자들은 질환 자체의 문제뿐 아니라, 이로 인하여 운동을 피하게 되고 운동능력이 저하되며, 결국 삶의 질이 저하되고 다른 2차적인 합병증이 생기게 되어 악순환의 고리에 빠지게 됩니다. 

이러한 악순환의 고리를 끊고 질환을 가지고 있는 환자들도 건강하게 운동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질병뿐 아니라 영양과 생활습관까지 관리 하는 것이 심장재활입니다. 

개인의 건강상태에 맞는 개별화된 운동 프로그램이 처방되며, 금연, 비만, 영양, 스트레스 관리 등 심장질환의 위험요소들에 대한 교육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2. 심장재활의 효과 

1) 심장질환 시술 또는 수술 후의 회복이 빨라집니다. 

2) 활동, 운동 시의 가슴통증, 호흡곤란 증상이 호전됩니다.. 

3) 생활습관과 식습관의 호전으로 질환의 재발이 줄어듭니다. 

4) 심폐운동능력이 향상됩니다. 

5) 심장질환으로 인한 재입원률, 전체적인 입원률이 감소합니다. 

6) 질환과 관련된 사망률뿐만이 아니라 다른원인에 의한 전체적인 사망률이 감소합니다. 

7) 질환으로 인해 이차적으로 발생하는 우울, 불안감이 줄어들고 활력있는 삶을 살게 되고 

삶의질이 호전됩니다



3. 심장재활이 필요한 환자는?

협심증 및 심근경색증 환자

안정화된 만성 심부전증 환자

관상동맥 풍선확장 및 스텐트 삽입 시술을 받은 환자 

관상동맥 우회로 이식수술(CABG)을 받은 환자 

심장이식술 받은 환자

심장 판막수술을 받은 환자 

심박동기(pacemaker) 및 심실보조장치(VAD) 삽입술을 받은 환자

기타 선천성 심장수술을 받은 환자 

말초동맥질환 (PAD)

고혈압, 당뇨, 고지혈증, 비만 등 심장질환의 위험인자를 갖고 있는 자

운동이 부족한 중년 및 노년



4. 심장재활 프로그램 일정 

1기 – 입원기간

시술 또는 수술 후 의학적인 상태가 안정되면 2~3일 경부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앉아 있는 시간을 서서히 늘리고 이후 서 있는 시간을 늘리며 천천히 걷기 시작합니다. 

심장재활 치료실에서 심전도 모니터링을 하면서 낮은 강도로 트레드밀 혹은 자전거를 이용하여 유산소 운동을 안전하게 시행합니다. 

관절가동범위 운련, 유연성 운동을 병행합니다. 

심장질환에 대한 교육 및 위험인자 (식이요법, 금연 등)에 대한 교육이 포함됩니다.


2기 –외래기반 모니터링 운동 

퇴원 후 컨디션이 회복된 후 본격적으로 강도를 높여서 운동을 하는 시기입니다. 

심폐운동검사를 시행하여, 수술 또는 시술 후 환자의 상태가 운동을 할 수 있는 상태인지를 확인하고, 안전하게 운동할 수 있는 최대강도를 확인하여 개개인에 맞는 운동프로그램을 처방합니다. 

심전도감시 하 운동을 통하여 안전하게 고강도로 운동을 할 수 있습니다.

병원 기반 모니터링하 운동 프로그램(주 3회,6~8주) 혹은 자가운동 프로그램이 환자의 상태에 맞게 처방되며, 유산소운동, 상하지 근력운동, 유연성운동으로 구성됩니다. 


3기 – 평생 지속되는 자가운동 및 위험인자 관리 

주기적인 외래 추적관찰을 통하여 심폐운동검사를 시행하여 환자의 운동능력과 심폐기능을 확인하고 그에 따른 새로운 운동처방을 하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에도 지속적인 자가운동을 유지하여야 운동기능의 소실이 없으므로, 꾸준한 운동 및 건강한 생활습관 유지가 중요합니다. 


 


분당제생병원 로고

주소 13590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로 180번길 20(서현동 255-2) 연락처 대표전화:031-779-0000 응급센터:031-779-0119 ⓒ 2021 DAEJIN MEDICAL CENT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