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바로가기 메인 컨텐츠 바로가기 하단 영역 바로가기
통합검색

최적의 진료로 신뢰 받는 환자 중심 병원 Bundang Jesaeng General Hospital

해당 진료과 다른 클리닉 이동

이비인후과

어지러움증 클리닉

소속의료진

  • 안윤숙

    전문분야

    [귀] 난청, 어지러움증, 이명, 중이염, 인공와우, 보청기 클리닉

어지러움증이란 이런 느낌인가요 ?

어지러움증은 팽팽도는 느낌, 붕붕 떠 다니는 느낌, 눈앞이 깜깜해지는 느낌 등이 동반되는 평형장애의 주관적이 증상이며 주변공간에 대한 감각장애를 말합니다.
귀에서 생기는 어지러움증 발작시 환자는 자신 또는 주위 환경이 회전하는 것을 느끼며 몸을 가누지 못하게 되며 심한 오심과 구역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어지러움증의 원인은?

 	고막/세반고리관/달팽이관 구조 이미지

우리 몸의 평형을 유지하는 데에는 귀 속의 전정신경계(세반고리관, 전정신경 등이 포함됨), 눈의 움직임과 관련된 안 운동계, 척수, 소뇌, 대뇌 등이 관련되어 있고, 이러한 기관들이 서로 밀접하게 영향을 주고 받아 우리 몸의 공간에서의 위치를 느끼게 합니다.
이러한 기관들 중 어느 곳에 문제가 생기거나 뇌에서 통합 조정하는 과정에 이상이 생기면 어지러움증 또는 현기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평형신경계와 무관하게 빈혈이나 심장의 부정맥, 기립성 저혈압(일어설 때 어지러움을 느끼는 것) 등과 같은 심혈관계질환에서도 어지러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중 급성으로 심한 어지러움을 호소하게 되는 가장 많은 원인은 귀 속의 전정신경계와 관련된 어지러움입니다.



전정신경계와 관련된 어지러움증의 특징은?

돌발적이고 빙글빙글 도는 듯한 심한 어지러움이 특징이며(이러한 심한 어지러움을 특별히 현훈이라고 합니다.), 구역질, 구토와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머리를 움직이거나 몸을 움직이면 어지러움이 더 심해집니다.
귀의 이명이나 이충만감(귀가 꽉 찬 느낌), 청력감소가 동반되어 있다면 전정신경계와 관련된 어지러움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대표적 질환은?

귀와 관련된 어지러움 중 대표적 질환에는 메니에르병, 전정신경염, 양성 발작성 체위변환성 현훈, 미로염 등이 있습니다.


< 메니에르병 >
심한 현훈의 발작이 있기 전, 이명이나 귀가 먹먹한 느낌이 전조증상으로 선행되는 수가 있습니다.
현기증이 발생하면 구토,구역질이 동반되고 30분 내지 2-3시간 지속됩니다.
메니에르병의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증명되지 못하였습니다.
그러나 현재까지 가장 인정을 받고 있는 학설은 달팽이관과 세반고리관 안에 들어있는 림프액의 배출과 흡수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서 림프액을 담고 있는 막이 팽창하고 이에 따른 기능의 변화가 초래된다는 설입니다.


메니에르씨병을 확실하게 근절시키는 치료방법은 아직 없습니다.
다만 이뇨제와 저염식을 병용하는 장기적인 치료 방법이 예방과 질병의 진행을 막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급성기에는 신경안정제 계통의 약을 복용하면 증상을 경감시킬 수 있습니다. 드물게 내림프낭 감압술이나 미로절제술, 전정신경절제술 같은 수술을 매우 심한 경우에는 할 수 있습니다.


 	왼쪽에는 정상 달팽이 이미지 / 오른쪽에는 메니에르씨병 환자의 달팽이관 단면소견 - 달팽이관 내의 림프액이 늘어나 림프액을 싸고 있는 막이 팽창되어 있다.

< 전정신경염 >
전정신경염은 신경학적 이상이나 난청이나 이명 같은 다른 청각 이상 없이 한 쪽 전정기능(몸의 균형을 잡는 기능)이 갑자기 소실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입니다.
심한 어지러움증이 갑자기 나타나며 수시간 내지 수 일 까지 지속되기도 합니다. 심한 어지러움증은 수일에 걸쳐 서서히 호전되지만 경한 정도의 어지러운 느낌은 수주에서 수개월 이상 지속되기도 합니다.
치료는 증상 억제가 목적이며 신경안정제, 스테로이드제 등의 약제가 급성기에는 사용되며, 급성기가 지나면 전정 재활 치료로서 여러 가지 운동요법이 시행되기도 합니다.


< 양성 발작성 체위변환성 현훈 >
머리를 일정한 방향으로 움직일 때 수 초 정도의 짧은 기간동안 갑작스러운 심한 어지러움증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인 질환입니다.
이 질환의 원인 또한 아직 확실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가장 인정받는 학설은 정상적으로 귀 안의 평형기관 내에 존재하는 이석(耳石) 이라고 하는 작은 모래알 같은 물질이 제 위치에 있지 않고 세반고리관 내에 들어가게 되어 머리 움직임시 어지러움을 유발하게 된다고 하는 것입니다.


 	양성 발작성 체위변환성 현훈 이미지

A : 어지러운 쪽으로 고개를 돌린 후 머리가 약간아래로 떨어지게끔 눕는다.
B : 어지러움증이 없어질 때까지 가만히 있는다. (약 3분)
C : 천천히 머리를 반대로 돌린다. (약4분)
D : 머리 방향으로 몸을 돌린 후 머리를 좀더 아래쪽으로 돌린다.(약1분)
E : 천천히 일어나 앉는다. (머리가 흔들리지 않도록 자세유지 한다) - 앉아 있는 자세가 제일 좋고, 누울 때도 상체를 세우고 비스듬히 눕는다. (2일 동안 유지해야 함)


치료는 떨어진 이석을 제 위치로 돌아가게 하는 운동 치료 방법을 쓰거나 또는 다른 전정신경질환에서와 마찬가지로 전정 재활 치료를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어지러움증의 진단은?

어지러움증은 여러 가지 병의 증상의 일부일 뿐이지 그 자체가 질환은 아니므로 먼저 원인이 무엇인지를 밝혀야 하며 가능한 원인을 찾아 치료하고 예방해야 합니다.
이비인후과에서는 병력 및 신체의 일반적인 검사 후 전문적으로 전정기능 검사를 하게 되며 이러한 검사로는 직립반응검사, 안진 검사, 회전의자검사, 동적 및 정적 자세검사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검사로는 직립반응검사, 안진 검사, 회전의자검사, 동적 및 정적 자세검사 등이 있습니다.


어지러움증의 치료는?

현훈의 원인질환에 따른 치료를 시행합니다.
질환에 따른 여러가지 약물 요법이 있으며, 특수한 현훈은 운동요법 또는 수술적인 방법을 적용하면 현훈발작이 없이 편안한 정상 생활을 누릴 수 있습니다.


증상이 아주 심할때는 진정제가 도움이 될수 있지만 문제를 완전히 해결할 수는 없습니다. 또한 주위할 점은 이들 약물은 졸릴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기에 운전이나 위험이 동반된 일을 할때에는 아주 조심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어지러움증과 졸음이 동반된다면 매우 위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체내에 과도한 수분 축척이나 혈액순환 장애도 어지러움증의 원인이 될 수 있기에 식사와 생활 방식의 변화도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메니에를씨병 환자인 경우 짠 음식, 커피나 콜라 와 같이 카페인이 들어 있는 음료, 혈관을 수축시키는 담배(니코틴) 그리고 고지방 음식을 피하면서 증상이 호전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운동요법은 평형 감각기관들의 보상기능을 강화시키기 위하여 교육 및 운동을 통하여 평형유지기능을 강화시키고 멀미 등을 예방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평형유지기능이 상실되거나 손상을 받은 경우 운동 및 재활치료를 통해서 이를 복구할 수 있으며 가장 중요한 것은 환자 자신의 적극적인 의지입니다.


치료사진

분당제생병원 로고

주소 13590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로 180번길 20(서현동 255-2) 연락처 대표전화:031-779-0000 응급센터:031-779-0119 ⓒ 2021 DAEJIN MEDICAL CENT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