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바로가기 메인 컨텐츠 바로가기 하단 영역 바로가기
통합검색

최적의 진료로 신뢰 받는 환자 중심 병원 Bundang Jesaeng General Hospital

해당 진료과 다른 클리닉 이동

안과

백내장클리닉

소속의료진

  • 길현경

    전문분야

    망막, 포도막, 황반변성, 당뇨망막병증, 백내장

시력장애의 흔한 원인이 되고 있는 백내장에 대해 여러가지 장비를 이용하여 정확한 진단을 내린후, 초음파유화흡입기를 도입하여 경화된 핵을 초음파를 이용하여 잘게 분쇄하여 흡입해 내는 수술을 시행합니다.

 

이런 수술방법은 약 3mm정도의 작은 절개로도 가능하므로 기존 수술방법에 비해 입원기간을 단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수술 후 발생하는 난시를 줄여주며, 시력이 빠른 시간 내에 회복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후발 백내장에 대해 입원할 필요없이 외래에서 특수 레이저(YAG Laser)를 이용하여 치료할 수 있습니다.



백내장이란 정상적으로 투명한 수정체에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뿌옇게 혼탁이 발생하는 것으로, 이로 인해 보고자 하는 물체의 상이 수정체를 통과하지 못하고 망막에 정확하게 초점을 맺지 못함으로서 우리 눈의 가장 중요한 기능인 시력에 장애를 초래하게 되는 질환입니다.

백내장의 증상으로는 시야가 안개가 낀 것 같이 뿌옇게 보이고, 멀리있는 사물이 뚜렷하지 않고 흐리고 보이는 증상이 나타나며 매우 서서히 진행되므로 백내장이 상당히 심하게 진행할 때 까지 자각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외의 증상으로는 밝은 곳에서 오히려 더 잘 안보이게 되는 주맹현상이 있으며, 햇빛 나는 날 야외에서 그리고 야간에 운전 시 눈부심 현상이 심해 눈을 자주 찡그리게 되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물이 이중으로 보이는 복시증상도 나타날 수 있으며 노안이 있는분들이 갑자기 돋보기 없이 가까운 것을 일시적으로 잘 볼 수 있게 되는 경우도 백내장의 특징적인 증상 중 하나입니다. 

백내장은 선천성과 후천성으로 나누는데 대부분 후천성으로 나이가 들면서 노화현상의 일환으로 발생하는 노인성 백내장 입니다. 이러한 노인성 백내장은 나이가 들면서 발병률이 높아져 60대에는 50%, 70대에는 70% 그리고 80대가 되면 모든 사람이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백내장을 가지고 있게 됩니다. 그리고 당뇨병이나 아토피성 피부염 같은 전신적인 질환에서도 발병률이 높으며 이외에도 외상, 스테로이드 제재의 장기 사용도 발생률을 높이게 됩니다. 이런 백내장은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서 적절한 시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직은 백내장을 완치 시킬 수 있는 약물요법은 없으며, 시력의 회복은 수술에 의해서만 가능합니다.
약물치료는 백내장의 진행을 억제하는데 어느 정도 효과가 있어 초기 백내장에서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백내장은 일반적으로 시력감퇴 때문에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끼게 되면 수술시기가 되었다고 볼 수 있으며 환자의 연령과 직업, 활동량에 따라 수술 시기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백내장 진단을 받았다고 하여 바로 수술해야 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특별한 합병증이 있는 경우는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수술을 해야만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백내장 수술은 혼탁이 생긴 수정체를 초음파를 통해 제거하고 반영구적인 인공수정체를 삽입하는 방법으로 이루어 집니다.
백내장 수술은 간단한 부분 마취를 통해 이루어지며 분당제생병원은 최첨단의 수정체 유화장치와 정밀한 수술 현미경을 통해 빠르고 안전한 수술을 진행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수술시간은 20분에서 30분정도 소요됩니다.
백내장 수술에 사용되는 인공수정체는 단초점과 다초점 두 가지가 있는데 단초점은 한 곳에 초점을 맺게 하므로 먼 곳에 초점을 맞출 경우 가까운 곳을 보기 위해서 돋보기 안경을 이용해야 하며, 반대로 가까운 곳에 초점을 맞출 경우 먼 곳을 볼 때 안경을 써야 합니다. 활동량이 적고 가까운 작업이 많지 않은 백내장 환자는 단초점 인공수정체를 선택해도 무리가 없습니다. 하지만 돋보기를 사용하고 싶지 않거나 활동량이 많은 30~50대 백내장 환자는 다초점 인공수정체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초점 인공수정체는 먼 곳과 가까운 곳 모두 초점을 맞춰 수술 후 돋보기 안경을 사용하지 않아도 됩니다.

백내장 수술 후 반나절에서 하루 정도의 회복기간을 거치면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할 정도의 시력회복이 가능하며 일주일 정도면 안정적인 시력을 회복하게 됩니다.
백내장 수술은 안정적인 수술 방법으로 수술 과정이 간단하고 회복이 빠르므로 백내장으로 인한 불편감이 있는 경우 수술적 치료로 조기에 시력을 회복하는 것이 생활의 불편감을 줄이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분당제생병원 로고

주소 13590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로 180번길 20(서현동 255-2) 연락처 대표전화:031-779-0000 응급센터:031-779-0119 ⓒ 2021 DAEJIN MEDICAL CENT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