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당 진료과 다른 클리닉 이동
이비인후과
음성 클리닉
목소리가 변했을 때 어떻게 해야 하나요 ?
목소리를 변화시키는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감기와 같은 상기도 감염으로 목소리가 쉰 경우는 상기도 감염치료를 받으면서 목소리를 쉬면 곧 좋아 집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경우는 이비인후과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목소리가 2주 혹은 3주 이상 계속 변한 경우
-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으면서 목소리가 쉬거나 변한 경우
- 감기가 염증이 없는데도 목이 아픈 경우
- 기침이 심하고 피가 섞여 나오는 경우
- 침을 삼키기가 힘들고 음식을 먹으면 사래가 잘 들어서 기침이 나는 경우
- 목에서 덩어리가 만져지는 경우
- 간혹 쓴물이 목으로 올라오고 가슴이 쓰린 경우
- 갑자기 말을 못하거나 심하게 목소리가 변하여 몇 일 동안 지속되는 경우
- 조금만 말을 많이 해도 쉽게 목이 쉬고 아픈 경우
목소리가 변한 것을 어떻게 진찰하나요?
먼저 음성변화에 대한 몇 가지 질문과 환자의 건강상태에 대해 전반적인 진찰을 한 후, 직접 상기도 및 후두와 성대를 관찰하게 됩니다.
작은 원형의 거울이나 후두내시경을 이용하여 성대 및 후두의 전반적인 구조를 관찰합니다.
필요 시 후두스트로보스코피라는 특수 장비를 이용하여 진동하고 있는 성대의 움직임을 저속으로 확대하여 직접 관찰함으로써 성대질환의 진단, 수술여부 판정, 수술 후 경과관찰 등을 시행하며 음성분석기로 목소리의 음성학적, 공기역학적인 분석을 합니다.
성대에 대한 직접 관찰이 끝나면 간혹 조직검사, 컴퓨터촬영과 같은 다음 단계의 검사를 하기도 합니다.
본원에서는 음성 장애 진단에 필요한 검사실(후두스트로보스코피, 비디오 키모그라피, CSL) 및 음성 재활 치료를 위한 최첨단 시설(VISI pitch III, speech viewer III 시스템 등)을 갖추고 음성 장애의 진단 및 치료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목소리가 변한 것을 어떻게 치료하나요?
목소리가 변한 것을 치료하는 방법은 원인에 따라 크게 다르나 초기의 목소리 변화는 원인 질환을 치료하면서 목소리를 쉬거나 발성법을 교정하여 쉽게 치료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오래된 성대결절, 성대폴립, 성대마비, 후두암 등의 경우에는 수술을 시행하여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대부분의 후두성대수술은 입안을 통하여 간단히 수술하며 수술 시 레이저광선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후두질환 환자에서 담배는 금기이며 커피나 청량음료, 홍차 등은 삼가는 것이 좋고, 많은 수분을 섭취하는 것은 도움이 됩니다.
역류성 후두염이란 어떤 질환인가요 ?
역류성 후두염이란 음식물이나 위산이 후두(성대)나 인두(목)로 거꾸로 역류해서 발생되는 질환을 말하며 만성적인 쉰 목소리, 목을 깨끗이 하려는 헛기침, 기침, 목의 이물감 및 연하 곤란 등의 증상들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본원에서는 역류성 후두염이 의심될 때 먼저 후두내시경을 통해 성대나 목을 진찰하고 역류를 줄이기 위한 습관, 식이요법, 위산을 줄이기 위한 약물요법 등으로 치료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