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바로가기 메인 컨텐츠 바로가기 하단 영역 바로가기
통합검색

최적의 진료로 신뢰 받는 환자 중심 병원 Bundang Jesaeng General Hospital

해당 진료과 다른 클리닉 이동

이비인후과

부비동염클리닉

소속의료진

  • 안상현

    전문분야

    [코] 코골이 및 수면 무호흡증, 만성부비동염, 알레르기 비염, 코성형 및 비중격 만곡증, 비강 종양, 기타 코질환

  • 배미례

    전문분야

    [코] 기능적 코성형, 코골이 및 수면무호흡, 비중격 만곡증, 축농증, 비내종양, 비골절, 편도 및 아데노이드 질환

흔히 알려져 있는 축농증은 부비동(sinus)내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전문 용어로는 부비동염이라고 합니다.


부비동이란 ?

1) 부비동은 코 주위 뼈 속에 위치한 공기가 차 있는 빈 공간을 일컫는 말입니다.
종류로는 양 눈썹 위의 전두동, 양쪽 뺨 부위의 상악동, 양 눈 사이의 사골동 및 코 뒤에 깊숙이 위치한 접형동이 있습니다.
2) 부비동은 비강 점막과 같은 종류의 점막으로 덮여 있어 비강과 함께 점액성 분비물을 생산하며, 이 분비물은 자연개구부를 통하여 비강 내로 배출됩니다.


A : 상약동 / B : 사골동 / C : 전두동 / D : 전협종 / E : 상비갑개 / F : 중비갑개 / G : 하비갑개 / H : 비중격

부비동염이란?

부비동염은 질병의 기간에 따라 급성 부비동염과 만성 부비동염의 두 종류로 나눠집니다.


1. 급성 부비동염과 만성 부비동염의 증상


급성 부비동염과 만성 부비동염의 증상에 관한 테이블로 급성 부비동염, 만성 부비동염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급성 부비동염 만성 부비동염
황색의 비강 분비물 목 뒤로 코가 넘어가는 현상
코막힘 코막힘
뺨, 눈 주위의 안면부 압박감및 동통 두통
38도 이상의 고열, 피로감 38도 미만의 미열
위쪽 어금니의 통증 만성 인두통과 기침
후각의 감소 및 소실
감기에 의한 비염이 심해지면 발생 급성 부비동염 단계에서 적절한 치료를 받지 못하는 경우에는 만성 부비동염으로 진행


부비동염의 원인은?

코 속의 해부학적 원인 (비중격 만곡증, 물혹,..)이나 자극물질, 알레르기에 의해 부비동의 자연개구부가 막히면 부비동 내에 점액이 고이고, 2차적인 세균 감염에 의해 농(고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부비동의 자연개구부가 막히게 되면 부비동의 환기가 감소되며, 2차적인 세균 감염은 콧속의 부종과 비후를 일으켜 원활한 부비동의 환기와 배설을 감소시키거나 막게 됩니다.


부비동염의 원인은? 에 관한 테이블로 감염, 자극물질, 알레르기, 해부학적 이상, 물혹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부비동염의 원인
감염 바이러스성 감기나 상기도 감염
즉 비염이 적절히 치료되지 않는 경우
자극물질 대기오염, 화학적 자극
담배연기, 술, 건조한 공기 등은 부비동염을 악화
부비동염 자극물질 관련 이미지
알레르기 물 같은 콧물, 코막힘, 재채기, 가려움증
알레르기 흡입 -> 점막의 부종 발생
알레르기에 의해 생긴 부비동염은 천식을 악화시킬 수 있음
부비동염 알레르기 관련 이미지
해부학적 이상

비중격 만곡증 :
만곡된 쪽에서 부비동 배출구의 일부 또는 전체를 폐쇄

물혹 물혹에 의해 부비동 자연개구부가 막힘
부비동염 물혹 관련 이미지


부비동염의 진단

1. 환자의 자세한 증상과 병력을 확인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이비인후과 진료를 통하여 코 안을 관찰하며, 최근에는 내시경을 이용하여 비강 내 병변을 보다 정확하게 관찰할 수 있습니다.
3. 방사선 촬영 : 단순 부비동 촬영으로 부비동 내의 병변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부비동염으로 인해 합병증의 발생이 의심되거나, 내시경 검사상 물혹과 같은 해부학적 이상이 있거나, 약물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 수술을 고려 할 때, 정확한 진단과 부비동의 해부학적 구조를 알기 위해 컴퓨터 단층 촬영을 시행합니다.



부비동염의 치료

1. 부비동의 치료 원칙은 부비동의 환기, 배설기능을 유지하는 것 입니다.


부비동염의 치료에 관한 테이블로 급성 부비동염, 만성 부비동염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급성 부비동염 만성 부비동염
약물 치료 항생제 : 투여기간 (7~10일)
항울혈제 : 점막을 수축 시켜 코막힘호전점액 용해제
항생제 : 투여기간 (3~4주)
항울혈제
점액 용해제
수술적치료 약물치료를 계속해도 부비동염이 지속되는 경우 해부학적인 문제로 점액이 나오는 길이 막혀있는 경우 물혹이 있어서 점액의 정상적인 배출이 안 되는 경우
1. Caldwell-Luc 수술법 :
입안으로 절개해 부비동으로 접근하여 수술
부비동 내시경 수술이 힘든 경우
치유되지 않는 만성 상악동염

2. 부비동 내시경 수술 : 내시경을 이용하여 수술

3. 컴퓨터 부비동 내시경 수술 :
1) 일반적으로 정상적인 해부학적 구조가 변형된 경우
2) 1차 수술 후, 재발하여 재수술하는 경우
3) 선천성 구조이상이 동반된 경우
4) 광범위한 범발성 부비동염
5) 진균성 부비동염,
6) 두 개저 부위의 수술

2. 수술 후 관리는 어떻게 하는가
수술 후에는 코 안에 지혈을 위한 심지를 넣으며, 이 심지는 수술 후 다음날 또는 그 다음날 제거합니다. 축농증 수술은 수술이 반이고 수술 후 치료가 반이라고 하는 말이 있을 정도로 수술 후의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부비동 및 비강 내 점막이 재생되기까지는 6-8주 정도의 기간의 소요되는데 이 때까지는 비강 점막이 부어있고 딱지(가피)가 생기고 끈적끈적한 점액성 분비물이 발생하여 코가 막히고 점막의 재생을 방해하기도 합니다.

이로 인해 수술 초기에는 콧속에 생기는 응고혈액과 콧물 등으로 인하여 코막힘 증상이 계속됩니다. 환자 스스로 부비동 및 비강을 세척하여 청결한 비강 환경을 유지할 수 있으며 점막의 재생을 촉진하여 효과를 극대화할 수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퇴원 후 약 3개월 동안 1-2주에 1번씩 외래에서 치료를 받게 됩니다. 수술 후에는 담배와 술을 삼가고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조심하여야 합니다.



부비동염의 합병증

1. 비강과 부비동은 눈과 뇌에 근접하여 있기 때문에 부비동염의 발생 시 눈과 뇌의 합병증이 발생 위험성이 있습니다.
2. 눈의 합병증으로는 안검 (눈꺼풀)의 종창, 복시, 시력저하 등의 증상을 동반하며, 발생 시 즉각적인 항생제 치료가 필요하며 합병증의 진행 정도에 따라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3. 뇌의 합병증 (뇌염, 뇌농양)이 발생 시 즉각적인 입원 및 장기간의 항생제의 투여가 필요하며 경우에 따라 뇌의 병변을 제거하기 위한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4. 감기에 걸리면 다시 부비동염의 증세가 나타날 수 있으나 이는 대개 급성 염증에 의한 경우이므로 대부분 다시 수술을 하지 않고 약물투여로 회복됩니다.
5. 코 안에 물혹이 재발하여 발생한 부비동염의 경우는 지속적인 외래관찰이 필요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재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분당제생병원 로고

주소 13590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로 180번길 20(서현동 255-2) 연락처 대표전화:031-779-0000 응급센터:031-779-0119 ⓒ 2021 DAEJIN MEDICAL CENT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