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바로가기 메인 컨텐츠 바로가기 하단 영역 바로가기
통합검색

최적의 진료로 신뢰 받는 환자 중심 병원 Bundang Jesaeng General Hospital

해당 진료과 다른 클리닉 이동

정형외과

관절경 클리닉 (관절경)

소속의료진

  • 정유훈

    전문분야

    스포츠 외상 및 관절 내시경, 슬관절, 견관절, 관절염(인공관절술 및 관절보존술)

무릎관절(슬관절)의 반월상 연골판 파열, 전방 및 후방 십자인대 파열, 슬관절염 및 관절의 변형 등에 대하여 관절경을 이용한 정확한 진단 및 작은 구멍을 통한 수술을 행하여 최소한의 입원 기간과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치료법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복잡한 무릎의 구조로 인하여 급성기 손상 때에 정확한 진단을 놓치는 경우가 종종 있었으나, 최근에는 관절경 진단술 및 치료술이 개발되어 적은 비용 및 짧은 입원 기간으로 최신의 치료를 할 수 있게 되었으며, 슬관절(무릎) 뿐만이 아니라, 족관절 (발목), 견관절(어깨), 주관절(팔꿈치), 완관절(손목) 등에도 적용되게 되어, 흉터가 적은 미용상의 잇점과 더불어 적은 동통, 훌륭한 기능 회복으로 대단히 만족스런 치료 결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슬관절

1) 반월상 연골 파열
반월상 연골은 경골대퇴 관절에 위치하여, 슬관절의 정상기능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구조물로 내측반월상연골과 외측반월상연골이 있습니다.
반월상 연골은 체중 전달, 외력의 분산, 관절 연골의 보호, 관절의 안정성 및 윤활기능 등의 중요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직립시 슬관절에 부하되는 체중의 약 40-60%는 반월상 연골을 통하여 전달됩니다.
따라서 반월상 연골이 손상되면 통증, 종창, 운동 제한, 잠김(슬관절을 굽히는 운동 시에 갑자기 굽히지 못하는 장애), 불안정, 대퇴 사두근 위축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반월상 연골 손상은 운동 선수나 육체 노동자들에 많이 생기며, 발바닥을 지면에 고정하고 무릎을 구부린 상태에서 회전운동이 가해졌을 때 발생합니다.
나이가 들면서 반월상 연골의 탄력성이 감소하여 특별한 외상이 없이도 파열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2) 십자인대 파열
십자인대는 크게 전방십자인대와 후방십자인대로 나뉘는데, 주로 슬관절의 전후방 관절 안정성에 기여하고 각종 외상에 의해서 손상될 수 있습니다.
십자인대가 파열되면, 통증과 관절의 불안정성으로 기능 상실을 유발하여 장기적으로 조기의 퇴행성 관절염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3) 박리성 골연골염
박리성 골연골염이란 연골 바로 밑에 있는 뼈가 부분적인 혈액공급을 받지 못해 뼈의 일부가 죽으면서 관절연골이 퇴행성 변화를 일으켜, 골의 일부분이 주위의 골과 분리되면서 유리체가 발견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관절내 유리체의 가장 큰 원인으로 주로 아동 및 청소년기에 호발하며, 남자에 많고 양측성으로 발생하는 수가 많습니다.
증상은 관절내 유리체의 일반 증세와 유사합니다.


4) 관절 내 유리체
유리체란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연골이나 골조직 등의 파손된 조직이 관절내에 있는 것을 것을 말하며 모든 관절에 생길 수 있습니다.
유리체는 관절내에서 떠돌아 다니는 경우가 많으며, 이로 인하여 동통, 종창, 관절운동 제한까지 다양한 증상을 초래합니다.
상기와 같은 질환에 대하여 진찰 및 자기 공명 영상 촬영 등을 이용하여 진단한 후에 관절경을 이용한 수술을 시행합니다.
반월상 연골 손상의 경우에는 손상의 부위, 환자의 연령, 직업 등을 고려하여 연골의 봉합 또는 절제술을 시행하며, 십자인대 손상의 경우에는 손상의 정도와 환자의 연령, 성별, 직업, 활동량 등을 고려하여 십자인대 재건술 또는 십자인대 보강술 등을 시행합니다.
박리성 골연골염의 경우에는 초기에 발견하는 경우에는 약 3개월간 체중부하를 피하고 절대안정을 취하면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에는 관절경을 이용하여 분리된 골편을 제거하거나, 가능하면 괴사 골편을 원위치에 고정시키는 수술을 시행할 수 있으며, 최근에는 슬관절 내에서 비교적 덜 사용되는 부위로부터 환자 본인의 연골을 채취하여 괴사된 부위에 이식을 시행하는 자가 연골 이식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관절 내 유리체의 경우에는 유리체가 관절의 운동장애를 초래할 경우에 관절경을 통하여 제거하는 수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1.슬관절 전면 : 내측 반원상 연골 / 전방십자인내 	2.슬관절 후면 : 후방십자인대 / 외측 반월상 연골
 	1. 우측 슬관절의 내측 반월상 연골의 퇴행성 파열의 진단적 관절경 및 MRI 소견 	2. 박리성 골연골염의 단순 방사선 소견 및 MRI소견

견관절

견관절(어깨관절)은 인체내에서 가장 운동범위가 큰 관절로 마치 골프 티에 골프 공을 올려 놓은 것처럼 관절와가 상완골두의 1/2 내지는 1/4만을 덮고 있어 골 구조물만으로는 안정성을 얻기가 힘든 관절입니다.
이러한 불안정성을 보완하기 위하여 주위에 잘 조화된 근육 및 3개의 관절 인대로 쌓여져 있는 관절입니다.
견관절은 기본적으로 운동성, 안정성, 강도성, 부드러움 등 4가지의 기본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4가지 특성에 이상이 오는 경우 상대적으로, 강직성, 불안정성, 근력약화, 거침성을 특성으로 하는 질환이 발생하게 됩니다.
강직성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은 동결견, 외상 후 및 수술 후 견관절 강직이 있으며, 불안정성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은 전방 불안정, 후방 불안정, 상부 관절와 순 파열 (SLAP lesion) 등이 있습니다.
근력약화를 특징으로 하는 질환은 충돌 증후군, 회전근개 파열 등이 있으며, 거침성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은 류마티스 관절염, 퇴행성 관절염, 상완골두 무혈성 괴사 등이 있습니다.


견관절 질환의 특징 중의 하나는 연령에 따라서 발생하는 질환의 종류가 달라지는 것으로 20-30대 젊은 연령에서는 외상성 불안정성 및 비외상성 불안정성, 상부 관절와 순 파열, 30-40대에서는 무혈성 괴사, 회전근개 부분 파열 및 후 관절낭술 관절증, 노년층에서는 류마티스성 관절염, 퇴행성 관절염, 회전근개 완전 파열, 견관절 강직 또는 동결견 등이 주로 발생합니다.
견관절 질환을 가지고 있는 환자들이 이해하여야 할 가장 중요한 점은 견관절 질환을 치료함에 있어서 3가지로 분류하고 있는데
1) 치료가 가능한 질환,
2) 진단은 가능하나 치료가 안 되는 질환,
3) 진단이 안 되는 질환 등이 있으므로
모든 질환을 치료할 수 없다는 것을 반드시 이해하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견관절 질환들에 대하여 진찰 및 다양한 영상 검사 등을 이용하여 진단한 후에 치료가 가능한 질환에 대하여 관절경을 이용한 다양한 수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상완 이두근 파열은 견관절의 퇴행성 관절염에 병발한 골극에 의하여 건이 마찰되어 발생할 수 있으며, 건 자체의 퇴행성 변화에 의해성도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건의 급성 외상성 파열인 경우는 무거운 물건을 들어올릴 경우 주로 발생하며, 근육 자체의 파열은 주로 열창에 의한 경우가 많습니다.
가장 특징적인 소견은 이두 근이 튀어나오도록 힘을 주면 상완부 중간에 볼록한 이두근의 덩어리가 현저하게 나타나는 것입니다.


 			  1. 견관절 			  2. 상완 이두근 파열 : 특징-그림과 같이 이두근이 튀어나오도록 힘을 주면 상완부 중간에 볼록한 이두근의 덩어리가 현저하게 나타나는 것 			  3. 상완 이두근 파열 : 관절경으로 상완 이두근의 장두가 견관절 내에서 파열된 소견을 확인한 것 			   			  상부 관절와 순 파얼(SLAP lesion) 			  1. 상완 관절와 순이 파열된 소견을 도식화한 것으로 상부 관절화로부터 관절와 순의 접촉이 손실된 소견을 보이고 있음 			  2. 관절경을 이용 상완 관절와 순 파열을 확인한 것 			   			  1. 회전근개 파열의 MRI 촬영 소견으로 길다란 주머니 모양을 하고 있는 회색부가 견봉하 점액낭으로, 점액낭밑으로 극상근건이 지나가고 있으며,점액낭 아래에서 그상근 건이 부분 파열되어 신호강도가 증가한 소견을 보여줌. 			  2. 견과절내에서 회전근개으 ㅣ하부를 촬영한 것으로 정상 			  3. 회전근개의 하부가 부분 파열되어 지저분한 모습 			  4.방카트 병변(Bankart lesion)을 관절경을 이용하여 금속 anchor를 사용하여 봉합술을 시행하는 고정

분당제생병원 로고

주소 13590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로 180번길 20(서현동 255-2) 연락처 대표전화:031-779-0000 응급센터:031-779-0119 ⓒ 2021 DAEJIN MEDICAL CENT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