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바로가기 메인 컨텐츠 바로가기 하단 영역 바로가기
통합검색

최적의 진료로 신뢰 받는 환자 중심 병원 Bundang Jesaeng General Hospital

해당 진료과 다른 클리닉 이동

정형외과

고관절 클리닉

소속의료진

고관절 클리닉은 엉덩이 관절에 발생되는 각종 질환을 집중적으로 진료합니다.
고관절은 인체에서 슬관절 다음으로 두번째로 큰 관절로 몸통과 다리의 연결부위인 사타구니에 위치합니다.
이 관절은 골반 뼈의 일부인 소케트 모양으로 생긴 비구부와 대퇴골 상부의 동그란 구형의 대퇴 골두로 이루어져 있어서 볼-소케트모양으로 되어 있습니다.


고관절에 잘 발생하는 질환으로는 대퇴 골두 무혈성 괴사 및 고관절 관절염 (퇴행성,류마티스 및 외상성 관절염) 등이 있으며, 또한 외상에 의해 근위 대퇴골 골절 및 골반골 골절 등이 있습니다.
고관절 질환의 초기증상은 고관절 부위의 통증입니다.
이 통증은 환자의 활동에 의해서, 즉 걷거나 움직일 때 악화되고 서혜부(사타구니), 둔부 (엉덩이), 대퇴부에 주로 나타나며 간혹 무릎 부위에도 나타납니다.
어느 정도 병이 진행되면 환자는 걸을 때 다리를 절게되며 대퇴골두의 함몰이 심한 경우나 고관절의 선천성 부전이 있는 경우에는 다리가 짧아진 소견을 보입니다.


이러한 고관절 질환에 대해 자기 공명 영상(MRI) 및 컴퓨터 단층 촬영(CT) 등을 이용하여 정 확하게 진단하고 질환의 종류와 정도에 따라 최선의 치료법을 선택하고 있으며 최종적으로 인공 고관절 치환술을 실시하여 최소한의 입원 기간 및 빠른 재활을 유도하여 좋은 결과를 얻고 있습니다.
고관절은 소케트 모양으로 생긴 비구부와 대퇴골 상부의 동그란 구형의 대퇴 골두로 이루어져 있어서 볼-소케트모양으로 되어 있습니다.

 	고관절의 형태 이미지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

대퇴골두의 혈액순환은 다른 부위에 비하여 취약합니다.
즉, 대퇴 골두의 크기에 비하여 그곳으로 가는 혈관 수나 크기는 매우 작습니다.
그래서 대퇴 골두로 가는 혈액순환이 장애를 받게되면, 대퇴 골두가 죽게되어 무혈성 괴사라는 병이 생깁니다.
우리나라를 비롯한 대부분의 아시아 국가들에서는 대퇴골두 무혈성괴사가 고관절질환중 가장 흔하며 전체 고관절질환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매년 4000명 이상의 환자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 병은 지나친 음주를 하였거나 피부병과 관절염의 치료에 널리 쓰이는 약제인 부신피질호르몬제(스테로이드)를 다량 복용한 환자, 전신성 황반성 낭창과 같은 결합조직 병, 만성 신질환, 장기 이식, 통풍 환자들에게 흔하며 주로 30대와 50대에 걸쳐 남자에서 많이 발생하며, 약 60%의 환자에서 양측에서 발생합니다.
대퇴골두의 함몰이 심하거나 이미 퇴행성 변화가 생긴 경우에는 인공 관절 치환 성형술을 필요로 합니다.
인공 고관절 전치환술은 대퇴골두 및 경부의 골절제술을 시행하여 인공 대퇴골두보형물을 삽입하고, 골반에서 고관절을 형성하는 비구에도 인공 비구 보형물을 삽입하여 고관절을 성형하는 수술입니다.


 		 인공 고관절전치환술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환자에서 인공 고관절 전치환술을 시행 		 MRI 촬영 : 양측 고관절의 대퇴골두무혈성 괴사 소견(화살표)을 보이고 있으며 좌측에 비해서 우측 고관절의 무활성괴사가 더욱 진행하였음

퇴행성 고관절염

퇴행성 고관절염은 원발성과 속발성으로 나눕니다.
고관절의 경우 퇴행성 관절염의 발생빈도는 슬관절이나 요추부(허리)에 비하여 상당히 떨어집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원발성 퇴행성 관절염의 빈도는 매우 낮습니다.
원발성의 경우는 관절연골의 자연적인 노화의 과정이 유전적 요인이나 과사용 등으로 조기에 발생하여 통증을 유발하고 관절운동의 장애를 일으키는 경우이며, 속발성의 경우는 발달성 고관절 이형성증, 선천성 혹은 발달성 내반고, 대퇴골두 골단 분리증, 화농성 혹은 결핵성 고관절염, Legg-Calve-Perthes 병, 대퇴골두 무혈성 괴사, 골절 등의 일차적인 질환이나 변형 등에 의하여 관절연골의 마모가 발생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퇴행성 고관절염의 경우 고관절 전치환 성형술이 가장 보편적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고관절부 대퇴골 골절

고관절 내에서 발생하는 대퇴골 골절은 두부골절, 경부 골절, 전자간 골절, 전자하 골절 등으로 나누어 지며, 골절의 형태 및 환자의 연령, 전신 상태 등을 고려하여 다양한 수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수술방법으로는 도수정복 및 다발성 핀 고정술, 압박 고 나사 고정술, 관혈적 정복 및 골수강내 정, 인공 관절 치환술 등이 시행될 수 있습니다.


 		 1. 퇴행성 고관절염 		 2. 고관절부 대퇴골 골절 : 대퇴 전자간 골절, 대퇴 전자간 골절에 대하여 관혈적 정복 및 압박 고 나사 고정술을 시행하였습니다. 		 3. 고관절부 대퇴골 골절 : 대퇴 경부 골절, 대퇴 경부 고절에 대하여 인공 관절 치환술을 시행하였습니다.

분당제생병원 로고

주소 13590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로 180번길 20(서현동 255-2) 연락처 대표전화:031-779-0000 응급센터:031-779-0119 ⓒ 2021 DAEJIN MEDICAL CENT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