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바로가기 메인 컨텐츠 바로가기 하단 영역 바로가기
통합검색

최적의 진료로 신뢰 받는 환자 중심 병원 Bundang Jesaeng General Hospital

해당 진료과 다른 클리닉 이동

외과

복강경 수술센터

소속의료진

  • 박진수

    전문분야

    소아·성인외과, 소화기외과, 탈장클리닉

  • 이정연

    전문분야

    위암, 상부위장관 외과, 복강경 수술, 비만대사 수술

  • 전병건

    전문분야

    대장암, 항문클리닉, 복강경 수술

  • 이수호

    전문분야

    간세포암, 담도암, 담낭질환, 담낭암, 췌장암, 복강경수술


1) 복강경 수술은 최소 침습 수술의 한 방법입니다 :
외과적 질환의 수술을 하기 위해서는 과거부터 개복수술(배를 길게 여는 수술)을 해오고 있습니다. 

이러한 개복수술로 환자는 개복한 상처 부위의 고통과 각종 합병증, 후유증을 경험하게 됩니다. 

현대의학의 발전에 따라, 외과적 수술에서도 과거에 지향하던 질병의 완치와 함께, 이제는 삶의 질도 함께 고려하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환자에게 개복수술과 대등한 완치 효과와 함께, 최소한의 상처 부위를 통해 수술함으로써 환자에게 통증을 감소시켜 주고, 빠른 회복을 보장해 주는 최소 침습 수술이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그 방법이 내시경 수술, 관절경, 흉강경, 복강경 수술 등입니다.



2) 복강경 수술은 개복 수술을 대신하게 됩니다 :
국내에서는 1987년 담낭절제술에 복강경 수술이 처음 시도되었고, 이후 담석 질환에서 개복 수술에 비한 월등히 좋은 결과로 인해 현재 담낭 질환에서는 개복 수술보다는 복강경수술을 하는 것이 원칙으로 자리를 잡게 되었습니다. 

담낭 절제술 경험의 바탕과, 이후 점차 발달된 복강경 기구와 수술 수기로 인해, 복강경수술은 각종 복부 수술에 영역이 확대되어 왔습니다. 

그 결과 과거 개복수술밖에는 해결할 수 없었던 많은 질환들에 대해 복강경 수술이 가능해졌으며, 수술 결과에 차이가 없다는 것이 입증되고 있습니다. 

또한 앞으로 복강경 수술이 가능한 질환은 점차 그 범위가 넓어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3) 복강경 수술은 최소한의 상처로 미세한 기구와 섬세한 기술을 사용합니다 :
복강경 수술은 기존의 개복 대신 복부에 0.5cm 내지 1.2cm의 작은 구멍을 3~5 군데 만들고, 미세한 기구를 이용해 수술합니다. 

복강경 수술을 위해서는 전신마취가 필요합니다. 

수술은 복부를 절개하지 않고, 0.5cm내지 1.2cm의 구멍을 3~5 군데 복부에 만들고 여기에 수술에 사용하는 기구를 삽입합니다. 

이 구멍들에 복강경이라 불리는 미세한 카메라를 삽입하여 수술 부위를 모니터 화면으로 확인하면서, 미세한 수술 도구들을 이용해 수술을 진행 하게 됩니다.



4) 복강경 수술은 수술 환자의 회복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
- 작은 상처를 통해 수술하므로 통증이 적고 흉터가 거의 남지 않습니다. 

작은 상처로 수술 뒤의 통증이 덜합니다.
거의 눈에 띄지 않는 상처로 미용 효과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개복 수술 시에는 약 20~30 cm 길이의 상처가 남게 됩니다. 

그에 반하여 복강경 수술의 경우는 5~15 mm 정도의 상처가 3~5개 정도가 남게 되며, 이것도 완전히 아문 경우 거의 흉터가 눈에 띄지 않습니다. 

그러나 종양(암 포함) 수술의 경우에는 그 종양을 제거할 통로를 배에 3~5 cm 정도 만들게 됩니다.


- 빠른 상처 회복으로 합병증과 후유증이 감소하며, 입원기간이 단축됩니다. 

작은 상처로 인해 회복이 빠르고, 그만큼 입원기간을 줄일 수 있습니다. 

수술 합병증과 후유증의 감소 : 수술 부위의 염증과, 장유착의 가능성이 감소합니다. 

이는 수술 상처가 작으며, 개복 수술에 비해 확대된 화면으로 시술하는 섬세한 수술로 수술 부위의 조직 손상이 적고, 출혈이 적기 때문입니다. 


- 진통제와 항생제를 더 적게 사용하며, 신체 면역 기능의 저하를 적게 합니다.
수술은 환자의 면역 기능의 저하를 필수적으로 동반하게 됩니다. 

이는 환자의 회복에 영향을 미치며, 특히 암 수술의 경우에는 더 큰 도움을 주게 됩니다. 

그러나 복강경 수술은 신체의 면역 기능의 저하를 적게 합니다. 


- 암 수술의 완치율이 개복수술과 대등하거나 더 좋습니다. 

* 이상에서 복강경 수술은 미미한 수술 자국과, 적은 통증, 감소한 상처의 합병증과 후유증의 결과를 얻을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진통제와 항생제를 적게 사용하게 됩니다. 

* 이처럼 수술에 따르는 손상을 최소화하는 복강경 수술은 개복 수술에 비해 빠른 회복을 보장하며, 입원 기간의 감소로 빠른 기간 안에 사회 복귀를 가능하게 합니다.



5) 복강경 수술은 부담이 되지 않습니다 :
- 시술 기구에 대하여 최근 의료 보험의 적용으로 비용 부담이 적어 졌습니다.
과거에는 복강경 수술을 위해 사용되는 기구들에 대해 환자가 전액을 부담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복강경 수술이 개복 수술 보다 더 양호한 결과에 따른 약품 사용의 감소, 입원기간의 감소 등의 좋은 결과에 따라, 수술에 사용되는 일부 기구들에 대해 최근 의료 보험이 인정되면서 환자의 부담이 대폭 경감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행하는 개복 수술과 비교해서는 비용이 약간 더 들어가지만, 환자의 빠른 회복에 따른 입원기간의 단축, 빠른 사회 복귀로 인한 경제적 이익을 고려한다면, 오히려 복강경 수술의 경우가 경제적 손실이 더 적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세심한 수술로 시술자의 경험과 숙련도가 필요합니다.


* 문의처 : 외과 031-779-0170, 0171



분당제생병원 로고

주소 13590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로 180번길 20(서현동 255-2) 연락처 대표전화:031-779-0000 응급센터:031-779-0119 ⓒ 2021 DAEJIN MEDICAL CENT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