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바로가기 메인 컨텐츠 바로가기 하단 영역 바로가기
통합검색

최적의 진료로 신뢰 받는 환자 중심 병원 Bundang Jesaeng General Hospital

해당 진료과 다른 클리닉 이동

이비인후과

난청 및 보청기클리닉

소속의료진

  • 안윤숙

    전문분야

    [귀] 난청, 어지러움증, 이명, 중이염, 인공와우, 보청기 클리닉

보청기란

난청으로 인하여 잘 듣지 못하는 소리를 전기적으로 증폭시켜 잘 들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보조 기구 입니다.


보청기의 구성

마 이 크 : 소리를 받아들여서 전기 신호로 바꾸어 증폭하여 외이도로 보낸다
증 폭 기 : 신호를 증폭한다
스 피 커 : 신호를 다시 소리로 전환한다


보청기의 종류

1. 아날로그 : 확성기의 기능을 가집니다. 물리적인 조절기나 음향성분을 원음 그대로 조절과 증폭 하는 것입니다. 장점 : 회로 구조가 간단하고 가격은 저렴합니다. 단점 : 난청의 형태에 따른 변형이 어렵습니다.
2. 디지털 : 다른 소리의 환경(예 : 시끄러운 식당 조용한 방)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소음을 감소시킬 수 있는 기술, 피드백 제거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장점 : 특정한 종류의 난청(고주파난청 혹은 저주파난청)을 보상하는 프로그램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점 :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는 만큼 가격은 비쌉니다.이비인후과를 내원하여 정확한 난청의 유형과 정도를 확인하여 이에 맞는 보청기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청기의 외형

보청기 외형에 관한 테이블로 보청기 착용 이미지, 보청기 이미지, 설명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몸에 달고 다니는 보청기 이미지 몸에 달고 다니는 보청기
소형 라디오와 비슷하여 주머니에 넣거나 옷에 꽂고 다니게 됩니다. 심한 난청이 있는 사람에게 적합합니다. 보청기를 조작하기 쉽다. 가격이 저렴하여 경제적입니다. 휴대가 불편합니다.
안경형 골도 보청기 이미지 안경형 골도 보청기
골도 수치가 60dB 이하인 난청인 사람에게 적합한 안경형 보청기입니다.
귀걸이형 보청기 착용 이미지 귀걸이형 보청기 이미지 귀걸이형 보청기
보청기 장치는 귀뒤에 걸 수 있는 플라스틱 상자에 들어갑니다. 얇은 관이 전기장치와 귀의 스피커를 연결합니다. 최대 출력과 안전한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소리의 크기조절과 수리하는 것이 쉽습니다.
외이도형 보청기 착용 이미지 외이도형 보청기 이미지 외이도형 보청기
외이도의 가장 안쪽에 딱 맞게 만든 것입니다. 외부에서 잘 보이지 않아 미용상 유리 합니다. 소리의 크기 조절이 조금 어렵습니다. 노인의 경우 조작이 불편합니다.
귓속형 보청기 착용 이미지 귓속형 보청기 이미지 귓속형 보청기
외이도내로 집어넣어서 밖에서 전혀 보이지 않습니다. 외이도가 충분히 넓어야 하고 적절한 보청기를 만들기 위해 몇 차례 맞춤 작업이 있어야 합니다. 소리의 크기 조절이 조금 어렵습니다. 노인의 경우 조작이 불편합니다.
고막형보청기 착용 이미지 고막형보청기 이미지 고막형보청기
초소형 크기로 착용모습이 보이지 않습니다. 소리의 크기 조절이 조금 어렵고, 노인의 경우 조작이 불편합니다

보청기 사용시 주의 사항

1. 보청기를 처음에는 조용한 곳에서부터 착용하기 시작해야 합니다.
2. 첫 날에는 아침, 점심, 저녁 하루 세 차례에 걸쳐 각각 1시간씩 착용합니다. 그 다음 날부터는 아침, 점심, 저녁에 30분씩 늘려 착용합니다.
3. 집중해서 소리를 듣는 요령을 배우시기를 바랍니다.
4. 처음에는 보청기 소리 크기를 작게 하여 사용하다가 서서히 만족할 만한 정도로 높여 가시길 바랍니다.
5. 인내심을 가지세요.
6. 어느 정도 보청기에 익숙해지면, 여러 사람들이 이야기하고 있는 방이나 식당등 에서 보청기를 사용하도록 합니다.
7. 텔레비전을 시청하실 때는 소리를 다른 가족이 편안히 듣는 정도로 하여 들어 보십시오.
8. 저녁에 주무실 때는 건전지를 빼고 "매일 점검"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분당제생병원 로고

주소 13590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로 180번길 20(서현동 255-2) 연락처 대표전화:031-779-0000 응급센터:031-779-0119 ⓒ 2021 DAEJIN MEDICAL CENT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