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바로가기 메인 컨텐츠 바로가기 하단 영역 바로가기
통합검색

최적의 진료로 신뢰받는 분당 최고의 안심병원 Bundang Jesaeng General Hospital

소아청소년의 가슴 통증

  • 진료과 :소아청소년과
  • 조회수 :840

소아청소년의 가슴 통증


가슴 통증은 병원을 찾게 되는 중요한 이유 중의 하나입니다.

성인은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증 등이 흔한 원인이지만, 소아청소년과 영역에서는 다른 원인인 경우가 대부분이며, 주로 10대 청소년들이 가슴 통증을 호소해서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인을 통증의 발생 부위별로 크게 나누어 보면, 1. 가슴의 뼈나 근육에서 통증이 생기는 경우, 2. 폐(허파)에서 통증이 생기는 경우, 3. 심장에서 통증이 생기는 경우, 4. 식도나 위에서 통증이 생기는 경우, 5. 원인 불명인 경우가 있습니다.
아래에서 각 항목별로 원인과 
치료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 가슴의 뼈나 근육에서 통증이 생기는 경우

1. 늑연골염(costochondritis)

가장 흔한 원인 증의 하나로서, 갈비뼈와 갈비뼈 연골의 접합부나 갈비뼈와 가슴뼈의 접합부에서 통증이 느껴지며 그곳을 누르면 아픕니다. 저절로 좋아지는 경우가 많으며, 증상이 심하면 소염진통제를 써서 치료할 수 있습니다.

2. 가슴 근육의 통증

운동을 많이 했거나 나쁜 자세로 오래 고정되어 있었을 때 근육이 긴장되거나 손상 받아서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안정을 취하고, 근육 마사지나 스트레칭, 또는 바르는 치료제가 도움이 됩니다.


+ 폐(허파)에서 통증이 생기는 경우

1. 기흉

폐포 내의 공기가 흉막을 뚫고 나가 흉강에 고이는 현상으로서, 성장이 빠른 청소년기에 흔하며, 특히 키가 크고 호리호리한 사람에서 잘 생깁니다. 가슴 통증이 갑자기 나타나고 숨을 들이 마실 때에 더 심해지며, 심한 경우에는 호흡곤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흉부 X선 촬영으로 빨리 진단해서 외과적인 시술(흉관 삽입술)로 치료해야 합니다. 간혹 기흉이 자주 재발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폐의 가장자리에 비정상적인 기포가 있기 때문이며, 재발을 막기 위해서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2. 천식, 폐렴, 흉막염 등으로 인해 가슴 통증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때는 발열, 기침,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동반됩니다. 흉부 X선 촬영, 혈액 검사 등을 통해 정확한 진단을 해서 각각의 원인에 따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 심장에서 통증이 생기는 경우

1. 심장 부정맥 질환

심장 박동이 갑자기 빨리 뛰는 부정맥이 있을 때에 가슴통증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때는 가슴 두근거림 증상이 동반되며, 소아청소년에서도 드물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부정맥이 있을 때 심전도를 찍어서 확인하거나, 부정맥이 사라진 경우에는 24시간 심전도검사를 해서 진단할 수 있습니다. 부정맥으로 진단되면 적절한 항부정맥제를 투여해서 재발을 막기 위한 치료가 필요하며, 약물로 치료가 안 되는 경우에는 심장 내 부정맥 발생부위를 제거하는 시술을 해서 치료할 수도 있습니다.

2. 심근병증, 심외막염, 관상동맥 기형 등에서 가슴 통증이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 흔하지는 않으며, 심장 초음파 검사를 해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중장년이나 노년층에서 주로 볼 수 있는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증은 소아청소년에서는 매우 드뭅니다. 다만 과거에 가와사끼병을 심하게 앓아서 심장의 관상동맥류(관상동맥의 확장)가 생긴 경우에는 이런 합병증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를 요합니다.


+ 식도나 위에서 통증이 생기는 경우

역류성 식도염이나 급/만성 위염이 있을 때에도 가슴 통증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자세한 병력 청취와 진찰로 진단을 위한 단서를 잡을 수 있으며, 식도/위 내시경 검사를 하면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고, 제산제 등으로 치료합니다.

+ 그외에 검사를 해도 원인이 밝혀지지 않는 가슴 통증 
이런 경우는 원인 불명의 특발성 가슴 통증이거나 심인성(心因性) 혹은 신경성 가슴 통증인 경우이며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좋아집니다.

대체적으로 가슴 통증이 가끔씩만 나타나고 통증이 심하지 않고 금방 좋아지면 그냥 두고 봐도 되지만, 통증이 자주 나타나거나 정도가 심하면 (일상 생활에 지장을 주거나 호흡곤란이 동반하는 경우 등) 반드시 병원에서 진찰을 받고 검사할 필요가 있습니다.



글 _ 소아청소년과 최종운 과장

분당제생병원 로고

주소 13590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로 180번길 20(서현동 255-2) 연락처 대표전화:031-779-0000 응급센터:031-779-0119 ⓒ 2021 DAEJIN MEDICAL CENTE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