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메뉴 바로가기 메인 컨텐츠 바로가기 하단 영역 바로가기
통합검색

최적의 진료로 신뢰받는 분당 최고의 안심병원 Bundang Jesaeng General Hospital

내시경 역행 췌담관 조영술

  • 진료과 :소화기센터
  • 조회수 :19677

내시경 역행 췌담관 조영술 [Endoscopic retrograde cholangiopancreatography, ERCP]


각종 소화액과 노폐물이 배출되는 담관, 췌관에는 담석증과 같은 양성질환과 담관암, 췌장암과 같은 악성질환이 생기기도 한다. 이런 질환의 진단과 치료를 위하여 가장 중요한 검사가 내시경 역행 췌담관 조영술 (Endoscopic retrograde cholangiopancreatography, ERCP)이다.


ERCP는 십이지장경과 방사선투시기를 동시에 이용한 검사로,내시경을 십이지장까지 삽입하고 십이지장 주유두의 작은 구멍을 통해 담관(담즙이 내려오는 관) 및 췌관(췌즙이 내려오는 관)에 조영제를 주입하여 병의 유무를 관찰하는 검사법이다.

 

 

ERCP는 이러한 진단적 목적 이외에도 필요시 조직검사, 담석제거, 담즙배액 등의 치료까지 할 수 있는 중요한 내시경 검사법이다.


1. 시술이 필요한 경우

▶ 총담관 담석 및 췌관 결석의 치료

▶ 유두부 선종의 절제

▶ 유두괄약근 기능부전이 의심될 경우

▶ 담관 누출의 진단 및 치료

▶ 담관 및 췌관의 악성(담관암, 췌장암) 양성 폐쇄로 인한 황달의 치료

▶ 담관 췌관의 선천성 기형이 의심될 경우

▶ 췌장 가성낭종 및 췌장염 합병증의 진단 및 치료가 필요한 경우

 

 

2. 시술 과정

측시경을 십이지장까지 삽입하고 십이지장 유두부가 확인되면 유두부 안으로 작은 도관을 삽입하고, 도관으로 조영제를 주입한 후 방사선 투시기로 담-췌관을 관찰한다. 담관 또는 췌관의 비정상적인 음영결손이나 협착 부위가 있는지 확인하고, 조직검사 또는 추가적인 시술의 필요성을 판단하게 된다.

담관 담석이 의심될 경우에는 고주파 절개기를 이용하여 ‘내시경 유두 괄약근 절개술(Endoscopic Sphincterotomy, EST)’를 시행한 후 기구(바스켓 또는 풍선)을 이용하여 담관 담석을 제거할 수 있다.


악성종양 즉 담관암이나 췌장암 또는 다른 양성 병변으로 인하여 담관 또는 췌관이 좁아져 있는 경우에는 담즙이 원활히 배액되지 못하여 황달이나 담관염이 발생할 수 있다. 

이런 경우에는 담즙 배액을 위한 배액관을 삽입할 수 있다. 협착된 부위에 플라스틱 관을 십이지장 유두부에 삽입하여 담즙이 십이지장으로 원활히 배출될 수 있도록 할 수 있으며 (즉, 내시경 역행 답즙배액술, Endoscopic Retrograde Biliary Drainage, ERBD), 악성 협착 부위에는 금속 스텐트를 삽입할 수도 있다.

또한 담즙을 담도 배액관을 통해 체외로 배출되도록 하는 방법(내시경 경비 담즙 배액술, Endoscopic Nasobiliary Drainage,ENBD) 역시 가능하다.

 


글 _ 소화기센터 박주상 전문의



분당제생병원 로고

주소 13590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서현로 180번길 20(서현동 255-2) 연락처 대표전화:031-779-0000 응급센터:031-779-0119 ⓒ 2021 DAEJIN MEDICAL CENTER. ALL RIGHTS RESERVED.